경남도가 매년 막대한 예산을 들여 실시하고 있는 조림사업에 전문성이 부족한 읍·면·동에 위탁되고 있는데다 식재후 조사도 표본조사에 그치고 있어 조림사업의 근본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0일 경남도와 일선 시·군에 따르면 산림녹화와 산지 자원화 조성을 위해 지난해 도내 1천154"에다 48억7천8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조림 수종인 경제수(916")와 경관조림(238"), 유실수(291") 등의 조림사업을 벌였다.

 그러나 일선 시·군이 이같은 사업을 벌이면서 전문성이 부족한 읍·면·동의 직원들에게 현지조사는 물론 활착률과 조림업무까지 맡기고 있는가 하면 사업완료후에도 표본조사로 일관하는 등 부실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남 진주시의 경우 지난해 4억4천여만원을 들여 경제수(40")를 비롯해 경관조림(11"), 큰나무(5"), 유실수(50") 등 모두 106"의 조림사업을 벌이면서 사업시행을 전문성이 부족한 읍·면·동에 위탁하고 현지조사까지 하도록 했다.

 이같은 실정은 타 시·군도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시행되는 조림사업이 전문성 부족과 형식적인 조사로 인해 미활착으로 고사되는 현상이 되풀이 되는 등 막대한 예산을 낭비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이에대해 해당 관계공무원은 "많은 양을 조사하기 어려워 표본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2년의 하자보수기간이 있는만큼 미활착된 조림에 대해서는 재식재토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주=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