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가스전 인근에 1조5000억원을 들여 5㎿급 해상풍력기 50개를 설치하는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울산시가 동해가스전을 그 전진기지로 활용하기 위해 대정부 설득작업에 나섰다. 동해가스전이 2021년 6월 생산을 종료하면 바다 위 시설물을 없애 원상복구토록 하고 있는 해저광물자원개발법을 개정, 동해가스전 시설에 해상풍력단지의 관리와 운영을 비롯한 변전소 기능을 탑재하고 동해가스전과 육지로 연결된 가스 관로를 풍력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육상으로 옮기는 시설로 활용할 수 있게 해 달라는 것이다. 정부의 즉각적인 화답이 요구된다. 법개정만으로 울산시는 동해가스전을 활용, 1500억원 정도의 시설비 투자를 줄일 수 있고, 한국석유공사로서도 1000억원에 달하는 철거비를 아낄 수 있는 그야말로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규제 개혁 사례가 될 것이다.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선도도시를 꿈꾸고 있는 울산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조선·해양기술과 관련인프라를 활용해 해상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 실증화한 뒤 발전·수출로 이어지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신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울산시의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을 받아 2020년까지 울산 앞바다 동해 가스전 인근에서 5㎿급 부유식 대형 해상풍력 발전시스템 설계기술 개발과 200㎿급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기술 개발 과제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기술개발에 성공하면 2022년부터 동쪽 먼바다에 1조5000억원(국비 7000억원, 민자 8000억원)의 사업비로 총 200㎿급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7%에서 20%까지 끌어 올리고, 지자체 주도의 계획입지제도를 도입해 재생에너지 발전단지를 체계적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해상풍력만으로 12GW를 확충한다는 계획으로, 울산이 가장 유리한 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울산이 추진하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은 먼 바다에 설치해 민원발생 소지가 적고 저렴한 비용과 확장성이 장점으로, 국내 현실에 가장 적합한 신재생 에너지로 여겨지고 있다. 또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기는 40m 이상의 깊은 수심과 연중 일정한 8m/s의 풍속이 있어야 하는데 울산 앞바다는 가장 좋은 조건을 갖춘 곳으로 전문가들은 진단하고 있다. 얼마전 현대자동차가 울산공장에서 만든 완성차 수출물량을 울산항내 야적장에 보관한 후 수출할 수 있도록 관련부처가 나서 규제를 완화했던 기억이 떠 오른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내려는 지역의 노력에 또 한번 힘을 보탰으면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