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효율·강도개선 플라스틱 소재

연비 개선으로 배출가스도 감소 기대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이 자동차 경량화 소재 친환경 플라스틱을 개발해 차 연비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플라스틱 절감 행렬을 주도해 화학기업으로 친환경 제품 생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서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SK종합화학은 29일 에너지효율과 강도를 개선한 고성능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새로 개발된 고결정성 플라스틱(HCPP)은 기존 제품보다 강도가 높아져 적은 양으로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범퍼, 대시보드 등 자동차 내·외장재에 주로 활용될 전망이다.

이 고결정성 플라스틱은 범용 대비 사용량을 10% 가량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중형차 한 대를 기준으로 최대 10㎏까지 무게를 줄여 가볍게 만들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SK종합화학은 앞서 지난 6월에는 기존 소재보다 가공이 쉽고 강도와 충격 흡수 기능이 개선된 새로운 고결정성 폴리프로필렌 제품을 개발해 자동차 소재 업체들을 대상으로 적용을 검토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자동차가 가벼워지면 연비가 개선되고 결국 배출가스도 줄어들게 된다”면서 “이 제품을 사용하면 연비는 2.8% 향상되고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은 각각 4.5%와 8.8% 감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K종합화학은 전체 폴리프로필렌 생산량의 약 40%인 15만t을 고결정성 폴리프로필렌으로 생산하며 시장을 선도해 온 결과, 10년 가까이 국내와 중국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매년 8% 이상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는 자동차용 플라스틱 시장에서 고성능 제품 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시장점유율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