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장 판매부진 만회

중국 전용모델 일부 대상

동남아시아등 수출 모색

글로벌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현지에서 생산된 자동차 모델들을 해외로 수출하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타깃은 신흥국가로 급부상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이 유력해 보인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판매 확대 차원에서 중국에서 생산한 중국 전용모델 일부를 해외로 수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재 실무 검토 단계로, 실제 수출로 이어질지는 아직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현대·기아차의 중국공장에서 생산된 모델들이 해외로 수출된 적은 없다.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공장 중 수출하지 않는 곳은 중국공장이 유일하다.

이번 수출 검토는 글로벌 판매를 확대하면서 판매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공장의 가동률을 높여 효율성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특히 중국공장에서 생산되는 중국 전용모델을 수출할 경우 국내 등 현대·기아차의 다른 지역 공장에서 생산돼 수출되는 모델들과 경쟁하게 되는 간섭 효과를 차단할 수 있다.

수출 대상국으로는 최근 신흥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동남아시아 지역 등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중국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주요 글로벌 완성차업체들도 중국공장을 수출 전략기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다.

현대차는 중국시장에서의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터키(HAOS) 법인장 윤몽현 전무를 현대차 중국법인인 베이징현대기차 총경리에 임명했다.

최근에는 중국 시장에서의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 상품 담당 보직을 신설하고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 권문식 부회장을 중국 상품 담당을 겸직하도록 했다.

제너럴 모터스(GM)의 경우 중국 생산 모델들을 미국, 멕시코, 칠레 등에 수출하고 있고, 혼다, 폭스바겐 등도 아시아, 중동 등 신흥시장에 수출 중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중국산 전용모델의 수출 검토는 치열한 글로벌 시장 판매 경쟁을 돌파하기 위해 검토되고 있는 방안 중 하나”라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