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포트 동료 조사…"티켓 대리구매 방식으로 우크라 자

▲ 2017년 1월 20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EPA=연합뉴스]

지난해 1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 당시 외국 출처의 돈이 불법적으로 취임식 위원회에 기부된 사실이 밝혀졌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같은 사실은 미 검찰이 트럼프 대선캠프 선대 본부장이었던 폴 매너포트의 동료이자 로비스트인 샘 패튼이라는 인물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매너포트는 2016년 미 대선의 러시아 개입 의혹인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는 로버트 뮬러 특검의 첫 번째 기소 대상으로, 최근 세금·금융사기 등의 혐의로 유죄 평결을 받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패튼은 지난해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 때 자신의 고객을 위해 취임식 티켓을 대리 구매한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했다.

패튼의 우크라이나 고객이 트럼프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하고 싶어 했으나 연방선거관리위원회(FEC) 규정상 취임식 위원회는 외국 국적자들로부터 돈을 기부받을 수 없게 돼 있다.

따라서 패튼은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한 미국인 명의로 5만 달러(약 5천500만원)를 내고 취임식 티켓 4장을 구매했다.

5만 달러는 자신과 콘스탄틴 클림니크라는 러시아인이 운영하는 컨설팅 회사에서 나온 수표로 충당했고, 추후 우크라이나 재벌 소유의 은행 계좌로부터 이 돈을 변제받았다. 콘스탄틴 클림니크는 러시아 정보당국, 우크라이나 재벌과 연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결국 5만 달러의 출처가 우크라이나였던 셈인데, 블룸버그는 트럼프 취임식 위원회 측에서 이러한 사실을 알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면서 패튼의 증언을 통해 구체적 내용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뉴욕에서 연방검사로 활동한 해리 샌딕 변호사는 "이 돈이 지불된 배경 등에 대해 패튼이 얼마나 더 알고 있는지, 있다면 이를 증언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취임식 위원회는 당시 총 1억700만 달러(약 1천195억원)를 모금했으며, 이는 2008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취임식 당시 모금액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액수였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패튼에 대한 조사는 러시아 스캔들의 구체적 연결고리를 드러내진 않았지만 뮬러 특검의 수사가 매우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보여줬다고 전했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