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준호 사회부 기자

울산출신이자 광복회 총사령관을 지낸 고헌 박상진 의사의 서훈등급이 낮아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상훈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 이후 지역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범시민운동을 주도적으로 이끌 사단법인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의 창립총회가 2일 열렸다.

첫발을 뗀 사단법인 창립 과정을 보면서 기대와 함께 우려감도 드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의 창립 과정을 공개하고, 향후 활동 상황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한 SNS에 최근 임원 명단이 공개되자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임원 면면에 전·현직 정치인들은 물론 최근 이뤄진 6·13 지방선거에 출마한 낙선 인물 등이 상당부분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 결국 “취지가 의심스럽다” “특정인 누군가를 위한 모임이라는 의구심이 든다” “순수 시민운동으로 알았는데 좀 실망스럽다”라는 반응이 터져나왔다. 반대로 “대승적 차원으로 보자”라는 옹호적인 반응도 나왔다.

서훈등급과 관련한 상훈법 개정 요구는 오래전부터 계속 이어져오고 있으나 현실화되기는 쉽지 않은 문제다. 울산의 경우 문제점 인식은 커녕 박상진 의사에 대한 관심도 낮았던 만큼 갈 길이 더 멀다. 범시민적 관심을 끌어모으기 위한 서명운동 등의 여론전이 필요하다. 지역사회 관심이야말로 상훈법 개정의 첫걸음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고 파급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 정치권의 참여는 불가피하다.

정치권이 역사에 대한 관심, 그리고 지역 독립운동가에 대한 과거 낮게 평가된 서훈을 바로잡아야한다는 순수한 목적을 위해 참여하는 경우 박상진 의사 서훈 문제뿐만 아니라 보성학교 등 지역 곳곳에 산재한 역사문제를 바로잡는 큰 보탬이 될 것이다. 하지만 만약 역사인식 없이 ‘역사’를 핑계로 한 자리를 차지하려는 그릇된 마음 또는 이같은 참여를 발판 삼아 정치적 활동을 하고자하는 것이라면 당초 목적은 커녕 시민 공감도 얻지 못할 것이다. 정치권의 관심은 환영받을 일이지만 정치적 도구화는 철저히 경계해야할 것이다. 사단법인이 올바른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시민들도 감시자가 돼야 할 것이다.

우리역사바로세우기운동본부 준비위원장을 맡은 구광렬 울산대교수의 “역사바로세우기 운동은 순수하게 전개돼야한다”라는 인사말이 변질되지 않고 꾸준히 이어지길 바란다.

김준호 사회부 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