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유 환경 규제 조기 대응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통해

저유황유 사업규모 확대 추진

SK이노베이션이 다가올 해상유 환경규제를 기회로 삼아 친환경 해상유 사업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주력한다. SK이노베이션은 3일 석유제품 수출·트레이딩 전문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을 통해 친환경 저유황유 사업규모를 확대중이라고 밝혔다.

SKTI는 2010년부터 싱가포르 현지에서 초대형 유조선을 임차해 블렌딩 탱크로 활용, 반제품을 투입해 저유황중유(LSFO)를 생산하는 ‘해상 블렌딩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연간 100만t 규모의 저유황중유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올해는 국제해사기구(IMO) 규제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황 함량이 낮은 초저황중유(ULSFO) 물량을 지난해보다 2배가량 늘리는 한편 글로벌 판매망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IMO가 2016년 환경 보호 등을 위해 해상 연료유에 적용되는 황산화물 함량을 3.5%에서 0.5%로 대폭 낮추는 방안을 확정한 데 따른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IMO의 환경 규제에 따라 해상 연료유 시장이 황산화물 0.5% 미만의 저유황유 중심으로 재편될 것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말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는 총 1조원을 투입하는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 신설 계획을 발표했다.

SK이노베이션은 IMO의 환경규제에 대비해 친환경 제품 생산 확대를 위한 설비 신설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