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울산국립공공혁신병원 건립 추진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청와대가 울산국립공공혁신병원 건립 확정 시점을 최대한 앞당겨 올 연말까지 추진하라고 보건복지부에 지시, 일말의 희망을 주면서 지역사회가 분주하다. 전국 7대 광역시중 유일하게 공공병원 하나없는 산업수도 울산의 현실에 가장 적합하게 여겨졌던 국립산재모병원 설립이 무산되고 대안으로 혁신형 공공병원이 추진되고 있는만큼 지역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울산의 미래 먹거리 발굴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울산시의회는 4일 울산건강연대와 함께 ‘울산 혁신형 공공병원, 어떻게 설립·운영할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직영 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분원’ ‘시립의료원’ 등 3개 방안이 제시됐다. 각각의 장단점을 철저히 분석해 울산에 적합한 공공병원 설립 추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차원이겠으나 과연 ‘혁신형 공공병원’이 어떤 것인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았다.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나 통과 가능성에 중점을 두다 보니 울산지역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한 명실상부한 혁신형 공공병원보다는 기존 운영되고 있는 병원 형태를 답습, 그 중 하나를 유치하려는데 급급하다는 인상이다.

실제로 공단 직영병원과 국립중앙의료원 분원 등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거나 통과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지역 공공보건의료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수단으로는 기능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있다. 즉 현재 울산시의 의료기관 병상수(2016년 기준/인구 1000명당 13.04병상)는 전국 평균 수준으로, 통상적 공공병원 형태의 무의미한 병상늘리기 보다는 울산에 특화된 의료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 일이긴 하지만 울산이 왜 그토록이나 국립산재모병원 설립을 염원해왔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울산은 우리나라 산업수도로서 각종 산업이 밀집돼 있으며 특히 산업재해 발생가능성이 높은 제조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산재발생시 전문병원이 없어 다른 지역으로 이송해야 하는 현실이다. 따라서 울산 시민들은 국립산재모병원 설립을 통해 산재의료시스템을 구축하고, 울산시가 미래먹거리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게놈 기반의 바이오메디컬 산업과 연계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부풀려 왔다. 지금이라도 미래의 가치를 고려,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략적 틀 안에서 ‘혁신’이 담긴 울산국립공공혁신병원 설립을 추진, 반드시 관철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