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만의 초강력 태풍 열도 강타
지붕 날아가고 가옥파손 피해 속출
교토부·시가현등 기록적인 물폭탄

▲ 제 21호 태풍 ‘제비’가 4일 낮 일본 도쿠시마현 남부에 상륙했다. 4일(현지시간) 고치현 아키항 방파제에 태풍 ‘제비’의 영향으로 거대한 파도가 하늘로 치솟고 있다. 교도뉴스·AP 연합뉴스

제21호 태풍 ‘제비’가 4일 일본 열도에 상륙하면서 트럭이 넘어지고 지붕이나 벽이 날아가는 한편 유리창이 깨지는 등 일본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NHK에 따르면 이날 오사카(大阪) 간사이(關西)공항이 물에 잠겨 폐쇄됐으며 풍랑에 정박 중이던 유조선이 출렁이며 공항 인근 다리에 부딪히는 사고가 나기도 했다.

태풍의 직격탄을 받은 도쿠시마(德島)현 아난(阿南)시와 도쿠시마시의 국도에서는 이날 오전 11시를 전후해 트럭이 옆으로 넘어지는 사고가 4건이나 잇따라 발생했다. 다행히 이들 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는 나오지 않았다. 사고 당시에는 이 지역은 폭우와 강풍 등 태풍 피해를 정면으로 입고 있었다. 경찰은 태풍으로 인한 강풍을 맞아 트럭들이 넘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날 오후 미에(三重)현 쓰(津)시에서는 강풍으로 주택의 유리창이 깨져 집 안에 있는 30대 여성이 부상했으며, 교토(京都)부 JR 교토역에서도 유리창이 파손되며 3명 이상이 다쳤다.

와카야마(和歌山)현 와카야마시에서는 편의점의 벽이 강풍을 맞고 날아가는 일도 있었다. NHK에 공개된 화면을 보면 ‘쾅’이라는 소리와 함께 편의점의 벽이 날아가 주위에 세워져 있던 차와 인근 주택에 부딪혔다.

이날 오후 오사카에서는 유치원의 지붕 일부가 강풍에 날아가기도 했다. 오사카부 이즈미오쓰(泉大津)시에는 가옥이 무너지고 건물 옥상이 날아갔다는 등의 수십 건의 피해 사례가 접수됐다.

오사카 지역의 중심 공항인 간사이 공항은 폭우의 영향으로 활주로와 주차장, 사무용 건물 등이 물에 잠기며 공항 전체가 폐쇄됐다. 간사이 공항은 오사카 남부 해상의 인공섬에 위치한 공항으로, 이날 오후 1시30분 께에는 간사이 공항과 육지를 잇는 다리에 주변에 정박해있던 유조선이 충돌하는 사고가 나기도 했다.

오사카에서는 태풍으로 정지돼있던 회전관람차가 강풍을 맞고 제멋대로 회전하는 일도 생겼다. NHK는 오사카시의 유명 수족관인 가이유칸(海遊館) 인근에 위치한 높이 100m 회전관람차가 강풍을 맞고 힘차게 돌아가는 모습을 제보 화면을 통해 소개했다.

태풍 제비는 이날 오후 4시 현재 이시카와(石川)현 고마쓰(小松)시 서남서 30㎞ 해상에서 시간당 65㎞ 속도로 북북동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태풍으로 이날 오후 3시까지 1시간 동안 교토시에서 100㎜, 오쓰(大津)시와 시가(滋賀)현 다카시마(高島)시 각각 90㎜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다. 도쿄=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