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전략수립 TF회의 열어
개발계획 수립방향등 논의
관광·외자유치등 아우르는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 기대

조선업 등 주력산업의 침체로 위기에 직면한 울산시가 정부가 추진하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도전장을 낸다.

울산시는 반드시 현실화해 국제 비즈니스, 관광, 외자 유치 등을 아우르는 신산업 거점으로 육성, 지역경제를 회복하고 과거 산업도시의 명성을 되찾는다는 전략이다.

울산시는 4일 오전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울산경제자유구역 전략수립 TF회의’를 열었다.

TF 담당사무관과 산하기관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TF팀은 7개 분야 30명으로 구성돼 1년 정도 운영된다. 주요 역할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기본구상 및 사업추진 과제 발굴 △사업지구별 개발계획 수립 방안 제시 △실행계획 구체화 등이다.

첫 TF 회의에서는 울산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기본구상과 개발계획 수립 방향 등이 집중 논의됐다.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투자 유치정책의 일환으로서 외국자본과 기술의 활발한 국내유치를 유도하기 위해 각종 인프라 제공은 물론, 세제 및 행정적 특혜 등을 주기 위해 선정된 특정지역 또는 공업단지를 말한다. 조세감면, 산업입지, 재정지원뿐 아니라 외국인 임대주택, 외국의료기관, 교육기관 설립이 가능하다.

현재 우리나라에 지정된 경제자유구역은 총 7곳이다.

인천, 부산·진해, 광양만권, 황해, 대구·경북, 동해안권, 충북 등으로 총 면적은 281㎢에 이른다.

가장 규모가 큰 곳은 인천으로 33개 지구에 124㎢다. 부산·진해(23개 지구 51㎢), 광양만권(18개 지구 70㎢) 등의 순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시·도가 수립한 개발계획을 경제자유구역심의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하면 산자부가 지정·고시하고, 지구개발 및 정주여건 조성, 투자유치를 진행하게 된다. 지구개발 절차는 사업시행자 선정과 실시계획 수립을 거쳐 보상 및 착공하게 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그동안 산업부는 신규 지정에 대해 보수적인 기조를 보였다”며 “그러나 최근 들어 산업부가 경제자유구역을 기존 ‘개발 및 외자유치’ 중심에서 ‘지역경제 혁신성장 중심’으로 전환하고, 최상위 경제특구로서 국내외 기업 투자 확대 및 일자리 창출 성과를 제고키로 방침을 정하면서 신규지정의 문이 넓어짐에 따라 울산시도 지정을 추진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