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국회교섭단체 연설서
수도권 소재 122개 기관 대상
이전 위한 당정협의 방침 밝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등 10곳
울산 유치 위한 선제대처 필요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서울과 경기·인천 등 수도권 소재 122개 공공기관에 대해 단계적으로 지방이전을 추진키로 하는 등 이른바 ‘공공기관 이전 시즌2’를 본격화 하기로해 울산시와 지역정치권이 초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4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지방이양 일괄법을 제정해 중앙사무를 획기적으로 지방으로 이양하겠다”고 밝히고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중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이전대상이 되는 122개 기관은 적합한 지역을 선정해 옮겨가도록 당정 간에 협의하겠다”고 했다.

앞서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 역시 지난달 ‘공공기관 이전 시즌2’와 관련된 로드맵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이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방침을 건의한 바 있다.

이에따라 송철호 울산시장이 전국 17개 시도지사 가운데 유일하게 국가균형위 고문으로 되어 있어 지방이전 공공기관 유치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에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특히 122개 공공기관 가운데 울산이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기관은 현재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있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 등 10개 유관기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친환경 미래에너지를 연구하는 핵심기관으로 4차산업과 연계된 일자리 창출, 에너지 중소기업 벤처기업 지원 등에 역점을 두고 있는 우량 공공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때문에 이미 부산시는 물론 타시도에선 유치준비체제를 갖추고 본격활동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소속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은 이날 수도권 공공기관의 울산 이전에 대한 추진방안을 선제적으로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 중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이전대상이 되는 122개 기관이 적합한 지역을 선정해 옮겨가도록 당정간에 협의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위한 논의와 시도간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라면서 지역차원의 TF팀 추진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난 2005년 공공기관 지방이전 당시 울산혁신도시 추진단장을 맡아 당초 울산이전 공공기관으로 3개 기관 정도만 논의되던 것을 최대한 확대, 11개 공공기관을 유치한 성과를 이끌어 낸 적이 있다”며 시와 지역 여야 정치권의 초당적 대처 필요성을 밝혔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