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사단 방북결과 브리핑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5일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단을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접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6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金 “핵 없는 조선반도” 언급
미국과 국제사회 불신 의식
진정성 분명히 하려는 의도
선제조치 의심 답답함 토로
文대통령 중재자 역할 강조

북미 협상의 교착국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또 한 번 비핵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비핵화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해 눈길을 끈다.

조선중앙통신은 6일 김정은 위원장이 전날 방북한 남측 특사단과 면담한 자리에서 “조선반도에서 무력충돌 위험과 전쟁의 공포를 완전히 들어내고 이 땅을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자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입장이며 자신의 의지라고 비핵화 의지를 거듭 확약하면서 조선반도의 비핵화 실현을 위해 북과 남이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비핵화에 대한 김정은 위원장의 변함없는 의지를 대내외에 재확인하는 동시에 남북이 함께 비핵화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점을 천명한 한 것이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중앙통신이 보도한 김정은 위원장의 “핵무기 없는”이라는 발언이다.

그동안 북한은 남북·북미·북중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와 관한 발언은 거의 공개하지 않았다. 기껏해야 “조선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 선에서 그쳤다는 점에서 이번 ‘핵없는’‘핵무기’발언은 비교적 강한 톤의 언급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 매체가 김정은 위원장의 이런 발언을 공개한 것은 북미협상의 교착 국면이 장기화하면서 미국과 국제사회에서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강한 불신의 눈길을 보내고 있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특사단 면담 기회에 비핵화에 대한 한 발짝 더 진전된 표현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분명히 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사단 단장으로 방북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도 이날 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자신의 비핵화 의지가 분명하다”며 “여러차례 분명하게 천명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자기의 이런 의지에 대한 국제사회 일부의 의문 제기에 답답함을 토로했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북한이 그러면서 비핵화에 필요한 조치들을 선제적으로 실천해 왔는데 이런 선의를 선의로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비핵화 협상이 삐걱거리는 것은 미국에 대한 불신 때문이지 결코 북한이 비핵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라며 ‘억울한 입장’을 피력한 셈이다.

특히 김 위원장은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이 우여곡절 끝에 어렵게 성사된 것을 문재인 대통령의 ‘공’으로 돌리면서 “비핵화를 위해 북남이 공동 노력”을 언급, 앞으로 문 대통령의 ‘중재자·운전자’역할에 기대어 비핵화 협상을 진행해 나갈 입장을 밝혔다.

정 실장도 브리핑 질의응답에서 “비핵화 해결 과정에서 북한도 남측의 역할을 좀 더 많이 기대하는 거 같다”며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면 비핵화 진전을 위한 남북간 협력의 구체적 방안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