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월 출하량 315.4㎿h
일년새 135% 수직증가
중국外 성장률 세계1위
전체순위 6위로 오름세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SK이노베이션의 높은 성장세가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중국업체를 제외한 전 세계 업체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에서 올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해 글로벌 선두주자 도약을 꿈꾼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SNE리서치가 지난 4일 발표한 올해 1~7월 전 세계 전기차에 출하된 비중국산 배터리 출하량 순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이 315.4㎿h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기간과 비교해 134.8% 증가한 것으로,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상위 10개 업체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증가율을 보였다. 같은 기간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출하량의 평균 증가율은 54.6%였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SK이노베이션의 성장 배경에는 공격적인 투자와 연구개발 노력을 꼽는 시각도 있다.

전체 순위도 6위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한 계단 상승했고, 시장점유율도 지난해 1.3%에서 2%로 늘었다.

 

SK이노베이션이 지난해 초 착공한 서산 배터리 2공장이 올해 하반기 준공되면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이 연간 4.7GWh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올해 초 착공한 연산 7.5GWh 규모의 헝가리 공장과 최근 중국 창저우 시에 건설 계획을 밝힌 7.5GWh 규모 배터리 공장이 모두 완공되는 2022년께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의 연간 생산량이 약 20GWh가 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의 연구개발 노력도 배터리 사업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8월 배터리 사업의 핵심 경쟁력인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해 ‘배터리연구소’를 확대 개편, 핵심기술 개발부서 등을 신설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전사의 역량을 모아 시장 성장 속도를 앞서는 투자 확대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