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청작 79개국 323편…작년보다 20편 늘어
다이빙벨 사태 논란 딛고 정상화
거장 작품 대거 상영목록 오르고
한국 여성감독 약진도 눈에 띄어

▲ 다음달 4일 개막하는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작 ‘뷰티풀 데이즈’(Beautiful Days) 스틸컷. 연합뉴스

올해로 23회째인 부산국제영화제(BIFF·10월4~13일) 개막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올해 영화제가 열리는 부산 해운대와 남포동 일대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인파로 들썩일 전망이다. 부산영화제가 ‘다이빙벨 사태’로 촉발된 긴 파행을 끝내고 4년 만에 정상화의 길로 들어선 만큼, 한동안 발길을 끊었던 많은 영화인과 관객이 부산을 다시 찾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올해 초청작은 79개국, 323편으로, 지난해보다 20여 편 늘었다. 세계 최초로 상영되는 월드 프리미어는 115편(장편 85편, 단편 30편), 자국 이외에서 최초 상영되는 인터내셔널 프리미어는 25편(장편 24편, 단편 1편)이다.

홍콩과 일본, 인도와 필리핀 영화 등 다양한 아시아 영화들은 물론, 거장들의 작품도 대거 상영 목록에 올라 영화 팬들을 설레게 하고 있다.

개막작 ‘뷰티풀 데이즈’는 14년 만에 아들을 만난 탈북 여성의 이야기다. 탈북민 문제를 다룬 사회적 드라마인 데다, 윤재호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배우 이나영이 6년 만에 스크린에 복귀한 작품이어서 화제가 됐다.

동시대 거장 감독의 신작과 화제작을 상영하는 갈라프레젠테이션 부문에는 한·중·일 3개국을 대표하는 영화들이 선정됐다. 2016년 부산영화제 개막작인 ‘춘몽’을 연출한 장률 감독은 신작 ‘거위를 노래하다’를 선보인다.

홍콩 뉴웨이브 감독 관진펑의 신작 ‘초연’은 왕년에 라이벌 관계였던 두 스타 여배우가 연극 공연을 준비하면서 초연 때까지 겪는 불안을, 일본 쓰카모토 신야 감독의 ‘킬링’은 시골에서 무술 수련에 전념하던 청년이 갑자기 마을로 찾아온 무법자 무리로 인해 사무라이로 거듭나는 과정을 각각 그렸다.

올해 베니스영화제 개막작인 ‘퍼스트 맨’도 부산을 찾는다.

한국 여성 감독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뉴커런츠 부문에 초청된 ‘선희와 슬기’(박영주 감독), ‘벌새’(김보라)는 10대 여학생이 주인공인 작품으로, 두 여성 감독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소녀의 아픔과 성장을 그렸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