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주군의회 180회 정례회

방사성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

주민수용성 확대 결의안 채택

▲ 7일 열린 울주군의회 제18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간정태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이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 관련, 주민수용성 확대 촉구 결의안’을 낭독하고 있다.
울산 울주군의회(의장 간정태)가 새울본부의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건식저장시설 건설 논의와 관련, 지역 공론화를 촉구했다.

군의회는 지난 7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80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박정옥 의원이 발의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 관련, 주민수용성 확대 촉구 결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군의회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 최종처분장 등의 대책이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새울원전과 고리원전을 대상으로 건식저장시설 건설을 논의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관리정책 전반에 대해 전국 공론화 뒤 지역공론화를 별도로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사용후핵연료 관리 정책의 재검토를 위해 재검토 준비단을 구성했다. 준비단은 현재 임시저장시설 설치에 대한 원전지역 의견 수렴 범위를 논의하고 있다.

허은녕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농업 인구와 농경지가 많은 울주 서부권에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에서는 울주군 청량읍 농업기술센터에 소형 굴삭기와 트랙터, 관리기, 승용 제초기 등 144대를 구비한 농기계임대사업소가 운영 중이다.

허 의원은 “농가의 농기자재 부담비율은 전체 농업경영비의 46%를 차지한다”며 “농기자재 구입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많은 농민들이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찾는 실정이지만 접근성 때문에 임대사업소가 위치한 청량면의 임대 실적이 서울주 6개 읍·면 전체의 이용실적보다 많다”고 지적했다.

또 언양읍 구수리 일원의 로컬푸드 통합지원센터 부지에 서울주 주민을 위한 농기계 임대사업소 설치를 시와 군이 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울주군의회는 이날부터 19일까지 13일간 제180회 정례회를 열고 2017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울주군청사 시설물 개방 및 사용에 관한 조례안, 울주군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안 등 모두 6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