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구 전하체육관에서 7일 열린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현장 채용박람회’에 1000여명이 몰렸다. 이들 중 이날 취업에 성공한 사람은 129명 정도다. 870여명이 헛걸음을 한 셈이다. 울산시와 한국수력원자력이 주최한 이날 채용박람회는 조선산업 불황으로 인해 실직한 동구 지역 주민들을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현장으로 연계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애초의 목적과는 달리 구직자나 구인자의 매치는 쉽지 않았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좋은 일자리로 알려져 있어 취업 희망자가 대거 몰렸으나 실질적으로 조선업종과 원전건설이 크게 업무 연관성이 없다는 반응이 많았다.

일자리 창출은 국가적 과제다. 정부는 일자리예산으로 54조원을 투입했으나 지난달 취업자 수 증가폭은 5000명에 그치며 8년6개월만에 최악이라는 결과지를 들고 국민적 비판에 직면해 있다. 정책방향이 잘못됐다는 지적도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일자리 창출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을 반증하기도 한다. 울산시도 민선 7기 추경에 214억원의 일자리 및 기업지원 예산을 편성했다. 추경 806억원 중 38%로 최고 비중을 차지한다. 구체적으로는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69억원, 3D프린팅 벤처 집적지식산업센터 건립 28억원, 일자리창출기업 청년인턴 지원 10억원, 희망 근로 지원사업 10억원, 제조업 창업공간 톡톡팩토리 조성 9억원, 청년CEO육성사업 8억원 등이다. 산업 육성에 큰 비중을 두면서 일부 고용과 창업을 지원하는 전략이다.

울산시와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주최로 이날 박람회와 함께 일자리 토론회도 열렸다. 이 토론회에서는 부유식해상풍력발전, 선사문화관광단지 조성, 동북아수소메카사업 등 신규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늘려나간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하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울산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는지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단계로 당장에 일자리를 만들어내기는 어렵다. 울산은 이미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을 통해 실직자가 대거 늘어났고 그 여파는 소상공업으로 확대돼 영세상인들의 고통이 심각한 상황이다. 신규 산업 활성화를 통해 안정된 일자리를 만드는 것 못지않게 ‘발등의 불’을 끄는 정책의 병행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의 말대로 “울산의 경제와 고용은 숨이 막힐 지경”이다. 현대중공업의 위기에 이어 현대자동차의 침체도 우려되면서 구조조정과 고용감소에 따른 대량 실업이 발생하고 있고 그 비율은 점점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구조를 개선하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장기적 대책만으로는 ‘울산형’ 일자리 창출이라 하기 어려운 이유다. 청년 못지 않게 은퇴자와 실직자의 재취업 요구가 높은, 울산의 인력 구조를 고려한 ‘울산형’ 일자리가 시급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