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높은 인건비로 수주실패
노조, 실력행사로 지노위 압박
지노위 ‘휴업 승인’ 18일 결정

현대중공업이 신청한 ‘기준 미달 휴업수당 지급’에 대한 울산지방노동위원회의 결정이 다음주 중으로 나올 예정인 가운데 노사가 결정을 앞두고 여론·압박전을 펴고 있다.

10일 지역 노동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사측은 지난달 23일 해양공장 유휴인력 1200여명을 대상으로 휴업을 승인해 줄 것을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신청했고, 오는 18일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결과 발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노사 모두 여론전이나 압박전을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펴고 있다.

회사측은 일감 고갈상태에서 고용을 유지하려면 평균임금 70%의 휴업수당 지급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노조측이 경영책임으로 전가하고 있는 수주실패와 관련해서는 경쟁국에 비해 높은 인건비라는 점을 집중 부각하고 있다.

반면 노조는 실력행사에 나서며 울산지노위의 승인 반려를 압박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오는 12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또 다시 부분파업을 실시하고 시청 앞에서 집회를 가진 뒤 공업탑로터리까지 시가 행진까지 벌이기로 했다. 또한 상경투쟁단을 구성해 서울 계동 현대빌딩 앞에서 집회를 갖고 현대중공업지주 권오갑 대표이사 부회장의 면담을 요청할 계획이다.

울산지노위는 노사가 제출한 자료를 바탕으로 추가 자료를 요구하는 등 절차를 거쳐 다음주 중으로 ‘기준 미달의 휴업수당 지급’ 승인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승인 여부에 따라 노사의 반발 등 후유증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