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단체 등이 14일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 합의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쌍용차 해고자 동지들에게 미리 복직 축하의 인사를 보낸다”며 “오늘 합의는 부당한 정리해고에 무릎 꿇지 않고, 온갖 고통과 탄압에 굴하지 않고 먼저 가신 30분의 영령을 부여안고 투쟁해 온 동지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9년간의 쌍용차 정리해고 투쟁은 ’단결과 투쟁 그리고 연대‘라는 민주노조운동의 가치를 온전히 보여줬기에 그 의미가 결코 작지 않다”고 평했다.

또 민주노총은 “해고자는 복직하지만 정리해고의 부당함, 국가권력의 폭력과 공작은 아직도 온전히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쌍용차 노동자들이 ’정당했다‘는 최종결론이 날 때 비로소 온전한 복직이 이뤄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참여연대도 이날 논평을 내고 “늦어도 너무 늦은 합의지만 이제라도 전원복직 합의가 이뤄진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고노동자들의 아픔이 반복되지 않도록 쌍용차 사측은 이번 합의 내용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며 “더불어 정부와 경찰은 쌍용차 노동자들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 즉각 취하 등 경찰청 인권침해 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의 권고안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민중당은 이은혜 대변인 논평에서 “해고자 복직은 첫 단추에 불과하다.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마지막 단추까지 채워야 한다”며 쌍용차 사태 폭력 진압·사법 농단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