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죄 많은 소녀’ 시사회에 참가한 배우 전여빈.

13일 개봉한 ‘죄많은 소녀’서
영희역 맡은 신인배우 전여빈
죄책감·분노·무력감·환멸등
다양한 감정에 휩싸인 캐릭터
실제 자신인듯 연기해 눈도장

영화를 보고 나면 궁금해지는 배우가 있다. 어떤 생각을 지녔는지, 어떤 심정으로 연기했는지 직접 듣고 싶어진다.

지난 13일 개봉한 영화 ‘죄 많은 소녀’(김의석 감독)에 출연한 전여빈(29)도 그런 배우 중 하나다. 신인임에도 강렬한 연기로 스크린을 압도한다. ‘올해의 발견’ ‘괴물 신인’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다.

그가 맡은 배역은 여고생 영희.

전날 마지막까지 함께 있던 친구 경민이 숨진 채 발견되자, 주변 사람들은 영희를 경민의 죽음을 부추긴 장본인으로 몰고 간다.

영화는 한 사람의 죽음을 놓고 그 주변인들이 보이는 다양한 반응을 담는다. 저마다 무게는 다르지만, 죄책감을 느끼며 그 죄책감을 벗어나려 발버둥 친다.

전여빈은 죄책감, 분노, 무력감, 환멸 같은 다양한 감정에 휩싸여 저도 어쩔 줄 모르는 영희를 실제 자신인 듯 표현해냈다.

“영희는 친구의 죽음에 죄책감을 안고 있지만, 완전히 인정하기도, 벗어날 수도 없는 상황이었던 것 같아요. 주변인들도 마찬가지고요. 선악의 경계에서 왔다 갔다 하는 모호한 마음과 행동을 표현하는 게 우리 영화의 과제였습니다.”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만난 전여빈은 아직 영화의 여운에서 완전히 빠져나오지 못한 듯했다. 어떤 질문에도 막힘없이 답하는 모습에서 그가 이 작품을 위해 얼마나 많은 고민과 준비를 했는지가 느껴졌다.

‘죄 많은 소녀’는 김의석 감독이 직접 겪은 상실의 아픔을 토대로 쓴 작품이다. 등장인물과 이야기는 모두 허구이지만, 감독이 당시 느낀 감정들을 솔직하게 녹여냈다.

영희는 극 중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려 극단적인 선택을 한다. 그때의 괴로움과 아픔을 온몸으로 표현하는데, 스크린 밖으로 그 고통이 전해질 정도다.

전여빈은 “그 장면을 위해 ‘부산행’과 ‘곡성’에서 배우들의 움직임을 가르쳤던 전문가를 만나 훈련을 받은 뒤 2~3개월 정도 연습했다”고 떠올렸다.

그는 ‘죄 많은 소녀’로 지난해 부산영화제로부터 ‘올해의 배우상’을 받았고, 최근에는 드라마 ‘구해줘’에도 캐스팅돼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전여빈은 “앞으로 하고 싶은 역할은 무궁무진하다”면서 “선물처럼 와준 기존 작품들처럼 열린 마음으로 다음 선물을 기다릴 것”이라며 행복한 미소를 지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