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양 남북정상회담

▲ 북한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16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문을 연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에서 속속 모여들기 시작한 취재진이 보도활동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핵화 진전·남북관계 개선
양대 키워드로 두 정상 대화
연내 종전선언 성공 가늠자
남북경협 방안도 의제될듯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 남북정상회담(9·18∼20일)이 바짝 다가오면서 한반도는 물론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8일 서해 하늘길을 통해 평양을 찾아 사흘간 머물며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한다. 이번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를 벗어나 다시 탄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북한의 심장부인 평양에서 두 정상이 어떤 대화를 나눌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선 이번 회담이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여부, 나아가 연내 종전선언의 성사 여부까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운명의 사흘이 되리라는 관측도 있다. 국내에선 문 대통령의 남북관계 개선을 한층 가속하고 민족 동질성을 회복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번지고 있다.

이번 평양 정상회담의 양대 키워드는 ‘비핵화 진전’과 ‘남북관계 개선’이다. 이 중에서도 문 대통령은 비핵화 문제를 최우선으로 다루면서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협상에 돌파구를 찾고 다시금 동력을 불어넣기 위해 김 위원장과 머리를 맞댈 것으로 보인다.

결국 북한이 요구하는 비핵화 조치의 선행 조건으로서의 종전선언과 미국이 주장하는 핵 리스트 신고 등의 실질적 조치 사이에서 어떻게 양측의 간극을 좁히고 ‘빅 딜’을 성사 가능성을 높이느냐가 ‘촉진자’이자 ‘한반도 운전자’를 자임하는 문 대통령의 최대 과제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최근 남북정상회담 원로자문단과의 간담회에서 북한의 ‘현재 핵’ 포기와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조처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발언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북미 간 거리 좁히기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 또 하나의 축을 이루는 의제는 ‘남북관계 개선’으로 볼 수 있다. 우선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채택한 판문점선언이 그동안 얼마나 잘 실천됐는지를 점검하고 이행 속도를 높이기 위한 향후 협력방안 등이 두 정상의 회담 테이블 위에 오를 전망이다.

남북간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후속 조치, 인적·문화적 교류방안 등도 폭넓게 거론될 것으로 보이며, 정상 간 정기적 만남을 약속한 만큼 4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약속도 이곳에서 이뤄질 수 있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신경제지도’를 비롯한 남북간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한 대화가 이뤄지리라는 예측이 나온다.

금강산 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구체적 사업들이 테이블 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특히 경협의 경우 북한 측에서 한층 강력한 의지를 보일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