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야당 “의지 재확인 무의미
검증 위한 구체적 방안 약속을”

여야는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7일 남북정상회담 비핵화에 대한 기대는 한목소리를 내면서도 북한의 핵검증 약속 이행 등에 대해선 이견을 나타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동의 필요성을 거듭 언급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일부터 2박3일 동안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다. 최종적으로 가장 초미의 관심사는 한반도 비핵화를 어떻게 실현할 것이냐”라고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지난 4월 판문점선언이 한반도 평화의 물꼬를 텄다면 이번 3차 회담은 평화의 물길을 더 넓고 깊게 만드는 만남이 될 것”이라며 “이번 방북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 기반을 다지고 민족 공동번영을 만들어 가는 주춧돌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남북정상회담에서 비핵화 관련해서 핵물질이나 핵물질 장소 이용을 신고하고 검증을 받겠다는 약속을 받아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우방 국가에서 우리 정부가 너무 빨리 가는 데 대한 우려를 표하는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이 그런 점을 염두에 두고 좋은 성과를 가져오면 좋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회담을 위한 회담이 되거나 아니면 우리가 너무 빨리 가서 경제협력이나 종전선언 같은 이야기만 하는 회담이 돼서는 안 된다. 남북정상회담을 크게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북한 핵 리스트와 비핵화의 일정을 제시하는 등 국제사회가 인정할 수 있는 구체성을 띄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비핵화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절박한 과제를 안고 있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하는 것만으로는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핵화 진전 없이 장밋빛 교류만을 앞세워서는 국민과 국제사회의 동의를 받기 어려울 것이다. 경제계 인사와 남북경협 관련 장관 등의 동행도 경협을 준비한다는 면에서 이해하지만, 국제사회에서 의심의 눈초리를 받게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