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방북 후 닷새만…남북회담 바탕으로 비핵화 중재안 제시할 듯
북미회담 초읽기 속 한미논의 주목…FTA 개정안에도 서명

▲ 기자회견 된 한-미 정상 단독회담
(워싱턴=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단독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2018.5.23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의 취임 후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것은 다섯 번째이며, 지난해 7월 독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회의 당시 한미일 정상 만찬회동을 포함하면 여섯 번째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남북정상회담을 마치고 돌아온 지 불과 닷새 만에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이라는 점에서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유엔총회에 참석하며 기자들에게 "곧(quite soon) 김 위원장과 2차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는 언급을 했다고 AP통신이 보도하는 등 북미정상회담 성사 분위기가 무르익는 시점에 한미회담이 열린다는 점에서 한층 주목된다.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한 내용을 바탕으로 북미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 및 북미 간 비핵화 논의 촉진에 힘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미국과 북한의 입장을 조율한 '중재안'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평양 방문을 마치고 귀환한 직후 한 '대국민 보고'에서 "(김 위원장과) 논의한 내용 가운데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도 있다"며 "그런 부분은 제가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을 하면 상세한 내용을 전해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합의문에 담지 않은 내용'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로드맵을 가리키는 것이리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결국 남북정상회담에서 확인한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함께 이런 '중재안'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 미국이 이에 따른 '상응 조치'를 하도록 설득해 북미정상회담 성사의 교두보를 놓겠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이런 흐름 속에 문 대통령이 '1차 목표'로 삼고 있는 연내 종전선언과 관련해서도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논의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정문에 서명한다.

    정부는 지난 18일 국무회의를 열고 미국이 2021년 1월 1일 철폐할 예정이었던 화물자동차(픽업트럭) 관세를 20년 더 유지해 2041년 1월 1일에 없애기로 하고, 투자자-국가 분쟁해결제도(ISDS)의 중복제소를 방지하는 내용을 담은 FTA 개정안을 의결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