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완공 예정된 GTX A노선과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가치 상승 기대되는 상업시설

최근 다양한 호재로 인해 경기도 파주 일대 부동산 시장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얼마 전 개최된 남북정상회담의 개최 성공을 비롯해 GTX A노선의 연내 착공이 예정돼있기 때문이다. 

GTX A노선 개통은 지역을 대표하는 호재라 할 수 있다. GTX는 서울 도심을 시속 200㎞로 가로지르는 차세대 고속전철로, 지하철보다 3배 빠른 속도가 장점이다. 서울 등 수도권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져 일대 교통 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GTX A노선의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2023년에 완공 예정인 GTX A노선은 파주 운정~일산~서울역~삼성 간 43.6km 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운정신도시에는 운정역이 들어설 예정이다. 운정역 개통으로 일대가 GTX A노선의 톡톡한 수혜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서울역까지 10분대, 강남까지 20분대에 연결돼 서울 주요 비즈니스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서울이 보유한 풍부한 생활 및 문화 인프라의 공유가 가능해진다. 이에 일대 부동산 가치 상승의 기대가 높다. 

지하철 3호선도 연장 검토 중에 있어 서울로의 이동은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지역에 서울-문산 고속국도, 서울 제2외곽순환국도도 지나 차량 이용도 용이하다.  

GTX A노선 개통 이외에 얼마 전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역시 지역의 호재로 작용한다. 지난 18일(화)부터 20일(목)까지 3일간, 평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됐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잠시 주춤했던 남북관계가 활기를 되찾고 있다. 특히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서울 방문을 시사하면서 연내 제4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성사의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라 귀추가 주목된다. 

경기도 파주는 북한에서 가까운 지역의 특성상, 남북관계 개선이 일대 부동산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실제 올 4월 개최된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파주 지역 아파트 가격이 0.26% 오르기도 했다. 이번 제3차 남북정상회담 역시 성공적으로 종료되면서 파주 일대 부동산의 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 파주 운정신도시에 들어서는 ‘월드스테이 상업시설’이 분양에 나서 화제다. 파주 일대의 수혜효과를 누릴 수 있는 황금 입지에 들어서 좋은 평을 받는 상업시설로, 시설 자체도 우수하며 수요가 탄탄해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이미 완판된 오피스텔 내 들어서는 상업시설로 풍부한 수요를 확보해 성공적인 분양이 예견된다. 앞서 분양에 나섰던 오피스텔 240실은 단시간에 모두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분양 관계자는 “투자가치와 주거 가치가 뛰어난 오피스텔로 높은 인기를 예측했지만, 이렇게 빠른 시간 내 완판을 기록할 줄 몰랐다”며 “많은 성원과 관심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월드스테이 상업시설의 시공과 시행은 월드타워건설이 담당한다. 월드타워건설은 업계에서 건실한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실제 현재까지 프로젝트 전체 달성의 성과를 이루어내 산업통상자원부와 조선일보가 후원하고 디지틀 조선일보가 주최하는 ‘2018 소비자가 선정하는 품질만족대상’ 상가부분 대상과 ‘2018 올해의 히트상품대상’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상업시설은 역세권 스트리트형 상가로, 저층을 중심으로 나열식 배열로 상가가 조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거리와 연결돼 인근 유동인구가 상가로 유입되기 좋다. 시야가 탁 트여 개방감과 가시성이 높고 상가 간 시너지 효과로 상가 내 체류 시간이 길어 보다 높은 매출 달성이 기대되는 상업시설이다. 

단지 내에서 생활하는 오피스텔 입주민에게 높은 생활 편의를 선사하기 위한 전략적 MD 구성도 돋보인다. 편의점, 약국, ATM, 이동통신 대리점, 부동산 등의 생활밀착형 상가들이 1층에 대거 입점된다. 프랜차이즈 식당을 비롯한 전문 음식점들도 2층에 자리할 예정으로, 외식을 즐기기 위해 시설을 방문하는 지역민과 외부 방문객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야당역에 인접한 역세권 상업시설로 높은 주목성과 인지도도 확보했다. 지하철 이용객 등 유동인구의 많은 방문도 예측된다. 사거리 사방에서 고객 유입이 가능하도록 대로변이 접한 사거리 코너에 입지한 것도 눈길을 끈다. 지역의 대표 상업시설로의 성장이 예고되는 이유다.

직주근접 상업시설로도 경쟁력을 더한다. 대규모 산업 단지와 공장의 직장인 수요가 상당히 탄탄하다. 일산신도시와 10여개의 파주 산업단지, SBS탄현센터, 출판문화단지, 한국폴리텍대학(예정), LG디스플레이 클러스터 파주공장 준공 등이 상업시설 주변에 예정돼 25만명의 풍부한 수요 확보가 가능하다. 

인근 빌라 단지 6천여세대, 한빛마을 9개 단지, 야당역 오피스텔 단지 3천여세대 등 총 1만 2천여세대도 배후수요로 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업시설은 사전에 완판된 오피스텔 240실의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해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 실현이 기대되는 상업시설이다. 

한편, 이 상업시설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와 금융 규제 속에서 비교적 투자가 자유로워 투자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권리금이 없고 중도금 무이자와 임대보장 혜택도 제공돼 자금 부담을 덜어주는 똑똑한 투자처로 인기가 좋다. 

월드스테이 상업시설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야당동 월드타워에 위치한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