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참패 이후 분위기 최악
정치후원금 예년의 반토막
비대위 당협위장 물갈이에
당내 갈등 고조되는 양상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울산지역 국회의원들이 6·13지방선거 참패에 이어 올해 정치후원금의 ‘반토막’에다 내달 1일까지 당협위원장직마저 내려놓게 됨으로써 삼중고의 ‘내우외환’에 직면했다.

물론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한국당 지역의원들의 이같은 현실은 비단 울산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난 2002년 대선 패배에 이어 ‘차떼기’로 완전 추락한 뒤 이른바 ‘천막당사’이후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여기다 김병준 비상대책위가 내달 1일까지 울산지역 6개 당협을 비롯해 전국 당협위원장에게 일괄 사퇴서를 제출할 것을 의결함으로써 지역 현역의원들이 각자도생의 ‘사활모드’로 전환하고 있다.

우선 지역의원들은 반토막난 정치후원금으로 제대로된 의정활동이 상당히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평년에는 1억5000만원까지 모금하지만 각종 선거(대선·총선·지방선거)가 있는 해엔 최고 3억원까지 모금할수 있도록 법적 장치가 되어 있다. 하지만 지역의원들은 6·13 지방선거로 3억원까지 모금할수 있는 올해 정치후원금이 평균 6000만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5선 정갑윤(중) 의원은 5000만~6000만원 정도 모금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채익(남갑) 의원과 박맹우(남을) 의원도 6000만~70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원협의회 조직을 관리하는 등 당무의 중심인 당협위원장 자리도 불안한 상황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는 지난주 전체회의를 열어 현역의원은 물론 원외 위원장까지 당협위원장직을 일괄 사퇴하라고 의결했다. 당 일각에서는 “비대위가 무슨 자격으로 당협위원장직을 내려놓으라고 하느냐”라는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당협위원장직 박탈은 곧 정치적 사형선고를 의미하는 것으로 2020년 4월 총선 공천티켓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야권 일각에선 당협위원장 물갈이를 신호탄으로 자칫 당이 두개로 쪼개질 수도 있다는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울산지역 의원들은 다음달 1일까지 일단 지켜보면서 사퇴서 제출여부를 판단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한 지역의원은 “일단 당내 기류를 지켜본 뒤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