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의 상승으로 미국경기의 회복이 더디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올해 중반을 넘기는 시점까지 금리를 올리지 않게 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9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분석가들의 말을 인용, 유가가 급등하면서 소비자들은 가처분소득이 그만큼 줄어들게 되고 기업의 이익은 잠식되면서 경제의 빠른 확장을 저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UBS워버그의 수석이코노미스트 머리 해리스는 그같은 상황을 감안, FRB는 금리를 인상하려는 계획을 뒤로 늦추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금리의 상승시기를 의회선거가 끝난 올해 11월 이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FRB 리치몬드 은행의 앨 브로더스 총재는 지난주 유가의 급등이 경기회복에 장애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었다.

 그는 그러나 현재의 유가 수준이 미국경제를 다시 침체로 몰고갈 만큼 높은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적어도 오는 5월과 6월의 정기회의 때는 금리인상을 하지 않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중동지역에서 이스라엘 지지 국가에 대한 석유금수조치가 어느 정도 확산될 것인지를 예의 주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블룸버그통신이 자체적으로 50명의 경제분석가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올해 2.4분기에는 미국의 경제성장률이 1.4분기의 4.2%에 비해 크게 낮은 3%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FRB가 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여건은 올해 중반을 넘어서야 조성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뉴욕=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