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향년 101세로 서거한 영국 여왕모후의 장례식이 9일 엄수됐다.

 지난 5일 웨스트민스터홀에 안치돼 일반에 공개된 이후 20여만명의 시민들이 5-6㎞씩 줄을 서면서 최장 14시간을 기다려 조문을 하는 등 뜨거운 애도 열기를 보여준 가운데 엄수된 이날 장례식은 수천명의 시민들이 장례식장인 웨스트민스터 사원을 둘러싼 가운데 오전 11시30분부터 50분간 거행됐다.

 후안 카를로스 스페인 국왕과 소피아 왕비 등 유럽 왕족 25명, 코피 아난 유엔 사무총장, 로라 부시 미국 대통령 영부인, 영연방 지도자들이 외빈으로 참석했고 영국왕족 35명과 토니 블레어 총리 등 전현직 총리 3명을 포함해 모두 2천100여명의 초청인사가 참석했다.

 장례식이 시작된 오전 11시30분부터 2분간 전국의 학교, 슈퍼마켓은 물론 버스와 기차내에서도 수백만명의 시민이 묵념으로 모후를 추모했다.

 장례식이 끝난 뒤 여왕 모후의 유해는 가장 사랑했던 손자 찰스 왕세자와 함께 윈저성으로 향했으며 50년전에 서거한 남편 조지 5세 국왕의 유해 옆에 안치됐다.

 웨스트민스터사원에서 윈저성에 이르는 37㎞ 거리의 가도에는 1백여만명의 시민들이 나와 모후의 마지막 가는 길을 전송했다.

 장례식을 집전한 캔터베리대주교는 여왕 모후의 타고난 "정력과 기품과 웃음"을 추모했으며 찰스 왕세자는 고개를 숙인 채 대주교의 추모사를 경청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