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 위해 고성능 장비 도입"…"美 요구대로만 한다" 비판 나올듯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지난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면서 미국제 무기 구매 의사를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지난 28일 기자들과 만나 아베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런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어려워지는 안보환경에 대응하고자 앞으로도 미국제를 포함해 고성능 장비들을 도입하겠다"며 "(미국산 군사 장비들이) 일본 방위력 강화에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도 아베 총리와의 회담 후 기자들에게 "아베 총리에게 대일 무역적자에 대한 불만을 전달했고, 일본은 상당한 양의 방위 장비품을 사기로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미국-일본 무역협상(PG)
[연합뉴스제공] 사진합성·일러스트 * 사진 AP, 도쿄 EPA
 

    문제는 아베 총리의 미국산 무기 구매 발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일본을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미국산 군사장비 구입을 요구했고, 아베 총리가 이를 수용했다. 이에 일본 내부에서는 "재정상황이 나쁜데도 미국의 요구대로 하고 있다"고 비판론이 제기된 바 있다.

    아울러 미국의 군사장비 구매를 늘리는 것은 결과적으로 일본의 무장 강화로 이어지는 만큼 중국 등 주변국과의 긴장을 높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그러나 아베 총리측은 "필요한 것은 사겠다는 기본 방침을 전달한 것일 뿐"이라며 논란 확산을 경계했다. (취재보조 : 데라사키 유카 통신원) 
 

미 항모 레이건호, 일 호위함과 항해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가 남중국해에서 일본 해상자위대의 JS 사자나미 호위함과 함께 항해하고 있다고 지난 1일 미국 해군이 보도했다. 2017.10.10 [미국 해군 홈페이지=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