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수복 68주년입니다
(서울=연합뉴스) 28일 서울도서관 앞에서 제68주년 서울수복 미디어아트ㆍ사진전을 하고 있다. 참전용사의 사진이 걸려 있다.

[경상일보 = 연합뉴스 ] 6·25전쟁 당시 국군과 유엔군의 서울수복을 기념하는 행사가 29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렸다.

    해병대사령부가 주관하고 서울시가 후원하는 제68주년 서울수복 기념행사에는 서울수복작전 등 6·25전쟁에 참전했던 해병대와 유엔군 참전용사 등 2천800여 명이 참석했다.

    전진구 해병대 사령관은 기념사에서 "수도 서울을 탈환하기 위한 많은 분의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고 그 뜻을 잇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안보 상황의 변화에도 해병대는 미래 전장 양상과 다양한 위협에 대비할 수 있는 '호국충성 해병대'로 발전해 가겠다"고 말했다.

    행사는 6·25전쟁 참전국 국기와 참전용사 입장으로 시작됐다. 이후 서울수복 당시 국군의 중앙청 태극기 게양을 재연하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시민들이 6·25전쟁 유해와 유품, 무기 등을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으며 군악대 연주와 의장대 시범 등도 있었다.

    이날 오후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의 '104고지 전적비'에서는 서울수복 작전에 결정적 역할을 한 연희고지 전투 추모식도 열렸다.

    국군과 유엔군은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에 성공한 뒤 같은 달 28일 서울을 탈환했다. 해병대는 매년 9월 서울수복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