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를 위한다면 산에 나무를 심고 100년을 내다본다면 인재를 육성하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나무도 쓰임새나 용도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제각기 다르겠지만 지중해유역에 서식하는 올리브나무는 나무를 심은지 50년 즈음에 상품성이 가장 좋은 가진 올리브를 수확할 수가 있다고 하여 후손을 위한 나무라고 불리기도 하며 교육을 100년 대계에 비유하는 이유 또한 결실을 맺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최악의 자원빈국에 속한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에 해당하는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정부의 교육정책 때문에 가능하였던 것이지만 이젠 대학교육을 양적 팽창이 아닌 질적 향상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국제사회와의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교육부가 지향해야 할 입시제도의 근본은 암기하고 외우는 방식이 아닌 사고력과 응용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바꾸고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방식이어야 한다.
삼성전자가 향후 5년에 걸쳐 취업준비생 1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청년 소프트웨어 교육 참가자에게 매달 190만원의 교육지원비를 주기로 결정하였는가 하면, 많은 대기업들이 사내 훈련소를 통해 자사에 필요한 직무교육을 시킨 후에 회사가 필요로 하는 직원을 채용하고 있는 실정인데 신입사원들이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1년 이상의 수련기간을 필요로 하는 직종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기업들이 사내직업훈련소를 통해 인원을 선발하는 것은 바로 산학협동이 전혀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초래되는 현상이다. 따라서 교육당국이 기업들이 요구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종별 인원을 파악하여 직업전문고등학교와 대학 등과 협의하여 운용한다면 기업들도 별도의 자체 훈련소를 운용할 필요도 없고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확보할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세상사 모두가 그러하듯 무에서 유를 창출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선진국이나 우리보다 앞선 나라들의 교육제도나 사회제도들을 반면교사로 삼는다면 우리가 미처 고려하지 못한 제도나 정책들을 쉽게 습득할 수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도를 개선한다면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정부와 교육부가 해야 할 일이 바로 이와 같은 일이다. 교육부가 입시제도를 공론화 위원회에 맡기기로 한 배경은 대입제도에 대한 국민들의 원성과 비난을 자신들이 받지 않고 공론화위원회의 잘못으로 책임을 회피하겠다는 발상이 아니고선 결코 채택할 수가 없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교육부 및 정부의 관계자들 모두가 자신들이 함양미달에 해당하는 무능력자라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자인한 것이거나 아니면 공론화위원들의 결정이 전체국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결정이 아닐까하는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대학진학률이 68%에 이르지만 대학등록금이 없는 독일, 덴마크, 스웨덴을 비롯한 많은 나라들의 대학진학률이 20%대에 이르는 현상은 대졸자와 비대졸자와의 임금격차가 거의 없기 때문에 초래되는 현상이며 학교교육과 직업교육이 동시에 병행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대졸자들이 취업을 희망하는 대기업의 일자리는 전체 일자리의 13%에 해당하고 나머지 87%는 300인 미만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일자리지만 중소기업들의 임금은 대기업들의 40%가량에 불과한 실정이며 청년실업률이 높은 것은 일자리가 없어서가 아니라 중소기업들의 임금이 대졸자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이 주된 이유다. 따라서 청년실업률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선 산학협동방식의 직업교육으로의 전환이 필요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임금격차를 완화하는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청년실업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정호경 울산시 남구 신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