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근무일수 감소 영향

총 판매량 38만4833대

전년 동기보다 6.6% 줄어

국내 12.1%↓·해외 5.7%↓

현대자동차의 9월 글로벌 판매량이 추석연휴 등에 따른 근무일수 감소의 영향으로 1년 전보다 뒷걸음질했다.

현대차는 9월 한달간 국내 5만2494대, 해외 33만2339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한 총 38만4833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2.1%, 해외 판매는 5.7%가 각각 줄어든 수치로, 9월 추석 명절 연휴로 인한 근무일수 감소의 영향으로 국내 및 해외 판매가 모두 줄었다.

9월까지의 누계 실적은 국내 시장에서 52만5824대, 해외 시장은 283만4289대가 팔려 전년 동기대비 각각 1.4%, 2.9% 증가했다.

국내시장에서 총 5만2494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7510대(하이브리드 1946대 포함) 판매되며 국내 시장 판매를 이끌었고, 아반떼 5488대, 쏘나타 4396대(하이브리드 249대 포함) 등 총 1만8872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가 8326대, 코나 3816대(EV모델 1382대 포함), 투싼 3704대, 맥스크루즈 55대 등 총 1만5950대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싼타페는 국내 시장에서 7개월 연속 최다 판매 모델에 올랐으며, EV 모델인 코나 일렉트릭은 5월 본격 판매를 시작한 이후 월 최다 판매를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입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2767대, G70가 1024대, EQ900가 328대 판매되는 등 총 4119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총 1만1750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1803대가 팔렸다.

해외 시장 판매도 추석 명절 연휴로 인한 근무일수 감소의 영향으로 국내 공장 수출 물량이 감소, 전년 동월보다 줄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빠르게 변하는 경영환경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며 “시장별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해 수익성 개선과 판매 증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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