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울산 건설
사회 곳곳의 우려섞인 충언 귀담아
울산시민 모두가 함께 나갈 미래를

▲ 신형욱 사회부장

“(신문, 방송 가릴것 없이)모두 관보가 된것 같아요. 풍력말고는 (시정이)뭐가 있지. 일견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최근 만난 한 지역인사의 쓴소리다. 통상 단체장 등은 취임후 100일에서 6개월 정도는 허니문 기간을 갖는다. 새로운 수장의 첫 시작인 만큼 언론 등은 지지와 기대감을 보내며 예우를 지켜준다. 이를 모를리 없는 이 인사의 말이 시정에 대한 걱정을 에둘러 표현한 충언에서 나온 것임을 알기에 딱히 반박을 못했다.

이처럼 오는 8일로 취임 100일이 되는 민선 7기 송철호 울산시정에 대한 우려의 시선이 적지않은 듯하다. 의전절차의 간소화, 시민신문고와 노·사·민·정 화백회의 운영 등 지역민의 정책 결정과정 참여도 증가 등 긍정적인 면도 적지 않다. 송 시장은 취임사에서 ‘시민과 함께 하는 새로운 울산’을 만들겠다고 했다. 취임 초 지역 각계각층의 의견수렴 행보가 잦은 것도 이를 실천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선 7기 전반에 대한 100일의 평가는 그렇게 후해 보이지 않는다. 송 시장은 그간 다양한 정책구상과 사업계획을 내놓고 총력을 전개하고 있다. 부유식해상풍력단지와 크루즈산업 유치, 북방경제협력 전진기지 울산, 국제환경영화제 개최 등등. 하지만 이에 대해 실현가능성이 낮고 설사 실현된다고 하더라도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최대 위기라는 현재의 울산호를 건져낼 당장의 대안이 되겠느냐는 의문인 셈이다.

일각에서는 정책부재와 방향 설정의 오류 등에 대한 우려와 함께 그 원인을 인사적 요인에서 찾는 시각도 있다. 송 시장은 취임 이후 속칭 캠코더(선거캠프, 코드, 더불어민주당) 인사를 주요 시정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자리에 배치했다. 일부 경력 미비와 전문성 등 자격논란에도 크게 개의치 않는 듯하다. 문제는 이들이 단순히 시정의 조언자가 아니라 점령군인양 결정권자(?)로서 역할을 하려는 의욕이 지나치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많다는 것이다.

관가 주변에서는 정무·보좌적 성격의 신임인사가 시 간부들을 상대로 정책이나 방향을 두고 호통을 친다든지, 간섭을 하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사실이라면 정말 우려스럽고 유감스럽다. 대부분 직업공무원들이 전문가는 아닐지라도 업무현안을 꿰차고 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대체로 잘 숙지하고 있다. 시정발전을 위한 고언일 수도 있겠지만 ‘경계’는 있어야 한다. 인사상 불이익 등을 우려한 공무원들이 복지부동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의 몫이 되고, 시정운영에 누가 될 수밖에 없다.

정책의 옳고 그름을 떠나 전임자 인사 밀어내기 또는 흔적 지우기가 진행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잘못된 정책 등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하지만 정책에 큰 오류가 없고, 행사 등 성격상 특정인사의 위상이나 인지도가 큰 도움이 된다면 전임자의 것이라고 해서 밀어낼 일은 아닌듯하다. 소위 범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들과의 연관성이 있다면 더욱 그러하다.

시민소통과 발전을 꾀한다는 명목으로 설치 또는 설치 예정인 각종 위원회에 대해서도 우려가 나온다. 시민 및 전문가의 시정참여라는 부분에서 시장의 철학과 맞물려 긍정적인 측면이 분명히 있다. 하지만 위원회가 남발됐을때 책임행정을 훼손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도 일리가 있어 보인다.

송 시장은 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울산은 지금 이전에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 시민이 도시 중심임을 선언하고, 시민과 함께 이를 실천하고 있다”고 했다. 송 시장이 언급한 선언은 당연히 일부가 아닌 울산시민 모두를 위한 선언일 것이다. 그러려면 단순한 선언적 의미가 아닌 시민 모두가 공유해야 할 선언이 돼야 한다. 아울러 이 선언의 실천이 울산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는 선언이 되길 진심으로 고대한다. 신형욱 사회부장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