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환적화물 물동량 18만여t
작년 같은기간比 13.7% 줄어
선박입항척수도 1년새 5.7%↓
맞춤형 포트세일즈 강화 필요
3일 울산항만공사 등에 따르면 8월 울산항에서 처리된 환적화물 물동량은 18만41t으로 지난해 같은기간(20만8642t)에 비해 13.7% 줄어들었다. 같은기간 수출이 21.0%, 수입이 7.1% 각각 증가한 것에 비하면, 환적화물 물동량 감소세는 더욱 두드러진다. 연안화물도 162만8855t으로 1년전(187만4334t)에 비해 13.1% 감소했다.
환적이란 화물을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곧장 수송하지 않고 중간에 배를 바꿔 싣는 것을 일컫는다. 일반화물을 처리할 때보다 50% 정도 높은 경제적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전 세계 주요 항만들이 앞다퉈 환적화물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울산항을 드나드는 외항 및 내항 선박의 입항척수 감소세도 더욱 뚜렷하다.
8월 선박입항척수는 총 1883척으로 1년전(1997척)에 비해 5.7% 감소했다. 외항(950척)이 6.4%, 내항(933척)이 5.0% 감소했다.
8월까지 올해 누계 선박입항 척수를 보면, 1만5275척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누계 1만6139척에 비해 5.4% 줄어들었다.
선박입항 선박의 총톤수로는 8월 1841만6000t으로 지난해 같은기간(1834만3000t)과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였지만 1~8월까지 누계를 살펴보면 올해는 1억4488만6000t으로 전년 누계치와 비교해 2.8% 감소했다.
선박의 대형화 추세라고 하지만, 선박입항에 따른 경제적 부가가치를 고려해서라도 이러한 선박척수의 감소세는 항만 운영 활성화에 마이너스 효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는 만큼 국내외 굴지의 대형선사를 상대로한 포트세일즈도 더욱 활발히 전개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항만 종사자는 “울산항도 액체항만에 국한되지 않고 종합무역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대외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신규 환적화물과 신규 선사 등을 유치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