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인사저널 통해 밝혀

美 GM 공장 철수사례 들며

노조에 기득권 포기등 요구

현대중공업 노사가 희망퇴직과 휴업 등을 놓고 극심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현대중공업 사측이 GM공장 철수 사례를 언급하며 노조에 경영개선 조치 이행과 기득권 포기 등을 요구했다.

현대중공업은 4일 발행한 인사저널을 통해 “GM공장 철수로 직원들만 일자리를 잃은게 아니라 공장이 있던 미국 중북부 위스콘신 주의 작은마을 제인스빌도 몰락했다”면서 “이 도시의 몰락이 남의 일 같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통계청이 발표한 올해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에 따르면 조선업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통영은 경제활동인구 2명 중 1명이 실직 상태”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경쟁사인 D사와 S사의 협력업체 인원 감축 영향으로 거제시 실업률은 7%에 이른다.

회사는 “울산도 예외가 아니다”라며 “올 상반기 울산의 주택가격 하락률은 2.5%로 전국 최대 낙폭을 기록했고, 동구와 북구의 하락률은 각각 4.1%, 4.8%로 더 높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울산 동구청이 집계한 방어동 원룸 공실률은 지난해 10%에서 올해 30%로 3배 증가했다.

현대중공업은 “울산 동구 활력 상실의 근본적인 원인은 조선업황 장기 침제 때문이지만, 자만심과 과욕으로 상황을 더 어렵게 만든 우리 스스로의 책임도 결코 가볍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회사는 제인스빌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전 구성원이 뼈를 깎는 각오로 사면초가에 놓인 회사를 정상궤도로 올려놔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중공업은 “지금보다 더 큰 희생도 감수해야 한다”면서 “그 과정이 험난하고 고통스럽더라도 이런 선순환을 이루지 못하면 회사도 지역 사회도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이 회사 일부 조합원들은 사측과 노조 집행부를 비난하며 중단된 교섭 재개를 촉구했다.

현대중공업 노조 내 현장조직인 ‘현장 희망’은 이날 소식지를 통해 “5~6년 전만 하더라도 조합원들은 ‘올해는 얼마를 받을까’를 기대했다. 하지만 지금 조합원들의 기대는 ‘얼마가 아니라 도대체 언제 끝나느냐’이다”면서 “지부는 무능한 교섭위원을 즉각 교체하고 하루 빨리 교섭을 재개해 조합원이 기다리는 결과를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