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여론조작·관권개입 의혹들어 도교육청 고소
추진위 “설문조사 신뢰도 의심은 공교육의 가치 훼손”

▲ 양산시 고교 평준화 반대위원회가 4일 오후 양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교평준화 추진 중단을 요구했다.

찬반 갈등을 빚고 있는 경남 양산시 고교평준화 문제가 검찰 고소 사태로 비화됐다.

양산시 고교평준화 반대위원회는 4일 오전 경남도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론 조작과 관권 개입이 이뤄져 경남도교육청의 양산 고교평준화 추진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여론조사 당시 용역업체가 문항을 평준화 찬성 측에 유리하도록 교묘하게 배치해 여론을 왜곡했다”며 “도교육청은 평준화 추진을 위해 양산시민 60% 이상 찬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내부지침을 작성하는 등 공정한 심판 역할을 포기하고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는 양산시민 이름으로 이들 사안을 검찰에 고발해 진실을 명백하게 밝히겠다”며 “이제라도 고교평준화와 관련해 공정하고 신뢰받을 수 있는 현명한 조치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이들은 여론 조작 및 도교육청 개입 의혹에 대한 실체 규명을 요구하는 고소장을 창원지검에 제출했다.

이어 이들은 이날 오후 양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릴레이 기자회견을 갖고 양산시 고교평준화 추진은 원천무효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와 관련 양산시 고교평준화 추진위원회도 이날 경남도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성적 줄 세우기 등 교육 문제 해소를 위해 평준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평준화 설문조사는 학생·학부모 1만6806명이 참여해 표집에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했다”며 “그러나 일부 평준화 반대세력과 지역 사설학원은 공교육 가치를 끊임없이 흔들고 훼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이 교육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우리 교육이 지향해야 할 가치이자 어른들이 짊어질 숙제”라며 “양산 교육이 건강하게 평준화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응원해달라”고 부탁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