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협의회가 8일 열린다. 울산시가 지난 8월 현중 노사와 비공개로 협의회를 구성한 뒤 첫 회의로, 송철호 울산시장, 강환구 현대중 대표이사,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 박근태 현대중 노조지부장 등 4명이 참석한다. 주요 의제는 현대중공업 유휴인력 고용안정을 위한 노사정 상생 협력 방안과 고용·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신뢰구축 방안이다. 노사정이 각자의 목소리나 명분에서 벗어나 대승적 차원의 사회적 합의 필요성을 깊이 인식, 효율적 운영을 통해 실질적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

현대중공업은 2014년 11월 이후 4년째 해양플랜트를 수주하지 못해 일감이 바닥나자 지난 8월 해양공장 가동을 중단, 1000여명의 유휴인력이 발생했다. 회사는 희망퇴직을 시행하고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오는 11월부터 내년 6월까지 평균임금의 40%를 휴직수당 지급하는 휴직 허가를 신청한 상태이며 노조는 이에 반발해 두 차례 파업을 벌이기도 했다.

회사측은 지난 수년간 해양사업 수주 경쟁에서 싱가포르와 중국 등 경쟁국에 잇달아 패한 주요 원인으로 높은 인건비를 지목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일하는 제3국 근로자와 중국 조선소의 평균 임금이 각각 현대중공업의 6분의1, 3분의1 수준에 불과, 가격 경쟁력에 밀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회사측은 또 최근 유가 상승과 함께 조선 및 해양플랜트 업황이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실제 생산에 반영되려면 1년 뒤의 일이고 물량 또한 아직 유휴인력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한다. 물량 부족, 유휴인력, 실적 악화 등 냉엄한 경영상황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이해가 절실하며, 노조도 기득권을 양보, 고통분담을 통한 합리적인 대안 마련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노조측의 입장은 다르다. 구조조정 이유부터 인정하지 않고 있다. 노조는 회사의 현금성 자산이 2조원이 넘고, 부채비율 역시 64.3%까지 줄어 세계 조선사 중 가장 양호한 상태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호조를 보이고 있는 조선물량을 해양으로 나누면 일감 부족 문제가 해결된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당면한 도전과 위기에 대한 노사의 인식 차이가 크게 느껴진다. 이렇듯 사안마다 대립적 노사관계를 보이고 있는 지금의 상태에서 어떻게 노사정 파트너십을 형성해 나갈지도 의문이다. 노사정협의회가 제역할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대화기구로서 주체들의 자기 역할일 것이다. 또 사회적 대화는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대화로서 가능하고, 합의를 위해서는 상호 이해와 타협이 있어야 하며 실천이 담보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역지사지하는 마음이 더 없이 절실한 시점이 아닌가 싶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