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의 노사정 원탁회의 제의로

노사정 신뢰 구축 방안등 논의

10월말까지 실무자간 회의 펼쳐

고용안정·임단협 타결등에 관심

조선업 불황속 고용문제로 노사갈등이 최고조에 달한 현대중공업의 위기극복을 위해 울산노사정협의회가 8일 처음으로 시동을 건다.

노사정 각자의 명분쌓기용이 아닌 노동자 고용안정을 모색하고, 회사가 닥친 경영위기 극복 및 교착상태가 지속중인 올해 임단협까지 풀 수 있을지 지역사회의 관심이 집중된다.

7일 울산시와 현대중공업 노사에 따르면 8일 오후 2시 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강환구 현대중 대표이사,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 박근태 현대중 노조지부장 등 4명이 참석하는 노사정협의회가 열린다.

이날 협의회가 다룰 주요 의제는 △현대중공업 유휴인력 고용안정을 위한 노사정 상생 협력 방안과 △고용·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신뢰구축 방안이다.

노조는 올해 초부터 조선업 불황을 이유로 이어진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에 맞서 부분파업 등을 벌이다 지난 8월께 울산시와 금속노조가 함께 참여하는 노사정 원탁회의를 긴급 제안한 바 있다.

고용문제를 놓고 노사 간 이견차가 큰데다 올해 임단협 교섭마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노사의 장기간 갈등에 동구를 비롯한 지역사회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지자체와 상급단체 등이 함께 해결방안을 논의해보자는 것이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은 지난 8월 나스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서 해양사업본부의 일감이 완전히 소진돼 다수의 유휴인력이 발생하자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11월부터 내년 6월까지 평균임금의 40%의 휴직수당 지급으로 휴직 허가를 신청해 놓은 상태로,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다.

송철호 시장은 “위기상황에서 해결책을 찾는 것이 어려운 일이나, 서로 믿고 이해하고, 협의하면 의외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부유식 해상풍력 산업, 북방경제 협력사업 등에 현대중공업이 적극 참여해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례가 추후 설치·운영할 노동·일자리를 위한 지역 거버넌스인 ‘가칭 노사민정 화백회의’ 운영에 좋은 사례가 되고, 노사정 협치의 작은 모범이 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8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오는 10월말까지 수시로 실무책임자간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노사정 협의회가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노사정이 각자의 명분에서 벗어나 냉철한 현실 직시와 양보와 타협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 대안마련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김준호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