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선거유세 일정 감안
중간선거 이후로 시기 잡아
개최장소 3~4곳 압축 조율중
국교 정상화 염두 발언 주목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 개최지로 3~4곳의 장소가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종국적으로 북미 정상이 미국과 북한 땅에서 많은 회담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혀 두 정상이 북미를 오가는 ‘셔틀외교’ 가능성도 시사했다. 사진은 이날 트럼프가 전용 헬기로 백악관을 나서기에 앞서 기자들 앞에 나선 모습.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2차 핵(核)담판의 ‘얼개’가 드러났다.

시기는 미국 중간선거가 치러지는 11월6일(현지시간) 이후로 잡힌 가운데 회담 개최장소로 압축된 3~4곳을 놓고 양측의 물밑 조율이 진행되는 흐름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종국에(eventually)’라는 전제를 달긴 했지만, 미국과 북한 땅에서 ‘많은 회담을 하게 될 것’이라며 워싱턴DC와 평양을 오가는 북미간 ‘셔틀 외교’ 시대의 개막도 예고해 주목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지난 7일 4차 방북에서 얻은 ‘비핵화 진전’을 토대로 정상회담 정례화로 상징되는 북미 관계의 근본적 개선도 병행적으로 모색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나아가 미국과 북한에서 일련의 회담을 열어가겠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북미 수교로 대변되는 국교 정상화까지 염두에 둔 언급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관련, 빼곡한 선거유세 일정을 들어 “중간선거가 이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단 ‘중간선거 전이냐 후냐’의 불확실성은 걷힌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일정 외에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북, 김 위원장의 방러 등의 일정을 감안하더라도 물리적으로는 중간선거 전에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스티븐 비건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최선희 외무성 부상 라인의 실무협상 채널을 통해 세부 조율 작업도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다.

헤더 나워트 국무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개최 시기와 관련,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준비 때 봤듯이 시간이 걸린다”며 양측의 스케줄을 맞추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더욱이 가시적 비핵화 진전이 확실히 담보되지 않는다면 중간선거 전에 담판에 나서는 건 리스크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양측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2차 정상회담을 연다는 원칙에 의견을 모은 가운데 워싱턴 외교가 안팎에서는 ‘11월 중순설’이 떠오르고 있다. 중간선거 다음 주의 프랑스 방문 직후인 ‘11월 세째주 개최’ 관측이 고개를 드는 것도 이러한 일정과 맞닿아 있다.

장소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유럽 중립지대와 평양, 미국 내 고급휴양지, 판문점 등 3~4곳의 후보지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