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 연속 정상…남은 일감도 2천만여CGT

 

한국 조선업계가 9월에도 전 세계 선박 수주 시장에서 1위를 유지했다. 수주 잔량도 1년 9개월 만에 2000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를 넘겼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52만CGT(75척) 중 한국이 163만CGT(28척, 65%)를 수주하며 5개월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35만CGT(17척, 14%)에 그치며 2위에 머물렀다.

올해 누계 수주(1~9월) 실적에서도 한국은 950만CGT(212척, 45%)로 651만CGT(307척, 31%)의 중국이나 243만CGT(111척, 12%)의 일본을 앞서며 여전히 1위를 유지했다. 중국과의 격차는 299만CGT까지 벌어졌다.

조선사들의 수주잔량(남은 일감) 역시 2037만CGT로 집계돼 2017년 1월 이후 1년 9개월 만에 2000만CGT를 넘어섰다.

수주잔량은 남은 일감을 뜻하는 것으로 한국 조선업계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지표로 이해할 수 있다.

9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8월 말보다 81만CGT 증가한 7780만CGT로 집계됐다.

국가별 순위에서는 중국이 2790만CGT(36%)로 1위였고, 한국이 237만CGT(26%), 일본이 1351만CGT(17%) 순이었다.

한편 선종별 선가는 유조선(VLCC)은 8월보다 150만달러 상승한 9150만달러로 조사됐다.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과 LNG(액화천연가스)선은 전달과 같은 1억1400만달러, 1억8200만달러를 나타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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