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완충녹지로 차단 못해”
시민신문고에 민원접수 방침

울산 울주군 청량면 일원에 상남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인 사업자 측이 완충녹지 조성을 통한 공해 차단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인근 화창마을 주민들은 완충녹지의 효과가 미미하다며 산단 조성 중단을 재차 요구했다.

10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상남일반산단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A사는 지난달 17일 낙동강환경유역청에 산단 개발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서를 제출했다.

앞서 낙동강환경청은 지난 4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검토의견 회신을 통해 “상남일반산단 사업은 환경적 측면에서 산업시설로의 입지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대안부지 선정 등이 재검토돼야 한다”는 의견을 보냈다.

낙동강환경청은 산단이 가동될 경우 인근 지역주민들의 민원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또 계획지구 일원은 지속적인 대기질 관리가 필요한 지역인데 대기오염물질 다량 배출업종을 유치할 경우 인접 주거밀집 지역과 교육 시설의 대기 환경을 더욱 악화시킬 개연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A사는 대기질 관리를 위해 인근 화창마을과 북서쪽 대규모 주거지를 경계로 폭 10~30m 수준의 완충녹지를 조성한다는 방안 등을 마련해 낙동강환경청에 본안 협의를 신청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완충녹지가 제대로 공해를 차단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힘들고, 인근에 공단이 또 들어설 경우 삶의 질 저하가 심각해진다며 사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산단 대신 농수산물유통센터 등의 조성을 원하고 있다.

주민들은 12일 군청에서 이선호 군수와 면담을 갖고 군 차원의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 울산시 시민신문고에 민원을 접수할 방침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