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응 최종보고
창업과 정주공간이 결합되고
스마트팜 혁신타운도 조성도

울주군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신산업과 R&D, 정주공간 등이 결합된 융합형 신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해야 한다는 조언이 제기됐다. 도농통합지역인 울주군의 특성을 활용한 농업기반 미래형 산업구조 구축을 위해 특화형 스마트팜 혁신타운 건설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 울주군은 11일 군청 비둘기홀에서 이선호 군수와 자문위원, 울산발전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 수립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군은 4차 산업혁명이 산업뿐만 아니라 일자리 지형변화 등의 사회구조 변화를 주도한다고 판단, 군의 대응역량을 검토하고 강화하기 위한 핵심과제 제시를 위해 용역을 추진했다. 용역기관인 울산발전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 주도산업 중 군의 강점 분야 및 군의 독창성을 활용한 특색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데 용역의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스마트울주’라는 비전 아래 스마트산업, 스마트농업, 스마트시티, 스마트창업 4대 분야의 세부 사업을 제시했다.

우선 스마트산업을 위해서는 신에너지와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과 창업 및 정주공간이 결합된 융합형 신산업단지를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업의 R&D 역량을 강화하고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지원하는 스마트혁신센터 건립도 필요하다고 했다.

스마트농업 분야에서는 실증단지와 가공산업단지 등이 포함된 150만㎡ 규모의 특화형 스마트팜 혁신타운 조성, 자연친화형 스마트 생산·체험·관광 클러스터 조성 등의 방안을 제안했다. IOT 기반의 로컬푸드 확산 사업과 융합형 U-3H 벨트 프로젝트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해 모바일 기반 스마트헬스케어 지원사업을 추진, 직접적인 일자리 창출은 물론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추가 일자리 창출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재난 안전 마을 만들기와 스마트안심 울주 만들기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맞춤형 관광상품 판매사업, 시니어ICT 활용 증진사업 등 스마트시트 분야의 세부 사업도 공개했다.

울주군 관계자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18일 4차 산업혁명 대응 공직자 특강을 개최하고, 11월 대응전략을 확정한 뒤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