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조강특위 공식출범

김용태 위원장등 7명 구성

“청년·여성보다 신인 우대”

전국 당협 실태조사 돌입

▲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김용태 위원장 등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김성원, 김석기, 김 위원장, 김 비대위원장, 전원책, 강성주, 이진곤(왼쪽부터).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비대위(위원장 김병준)는 11일 당협위원장 자격 심사를 담당할 조직강화특별위원에 김용태 사무총장(위원장)을 비롯해 김석기 전략기획부총장, 김성원 조직부총장, 전원책 변호사, 전주혜 변호사, 이진곤 전 새누리당(한국당 전신) 윤리위원장, 강성주 전 포항 MBC 사장 등 7명을 확정·발표 했다.

이에따라 조강특위는 내부 회의를 거쳐서 울산지역 6개 당협을 비롯해 전국 253개 당협 전체에 대한 현지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현지 실태조사는 당무감사위원회가 일임을 받아서 시행하기로 했다.

전원책 위원은 이날 조강특위 출범 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병역·납세 의무를 다하지 못한 자가 명색이 보수주의 정당에서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했다.

그는 당협위원장 심사 기준에 대해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치인 덕목 중 하나가 국가에 대한 의무를 다했느냐 여부”라고 밝혔다.

전 위원은 또 청년·여성을 우대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청년을 대표한다고 해서 꼭 청년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는 것은 아주 난센스이고, 포퓰리즘 정치다. 그 자체가 명망가 정치의 뿌리고, 과거 YS(김영삼 전 대통령)·DJ(김대중 전 대통령) 때 있던 ‘빗자루도 세우면 의원이 된다’는 지역주의 시대의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년, 여성보다는 신인을 우대하겠다. 지금은 가산점이 20% 정도인데 이를 30~40%로 할지 아니면 파격적으로 50%로 할지는 조강특위가 다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 함께 조강특위 활동 일정과 관련, “저희가 꿈꾸는 게 보수의 단일대오고 그러려면 가급적 의견을 많이 수렴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극비리에 사람을 내려보내 확인할 것이며, 약 40일 정도로 프로그램을 짜고 있다”고 했다.

전 위원은 앞서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김무성 의원과 홍준표 전 대표의 차기 전당대회 출마설에 대해 “본인들이 큰 그릇이라면 빠지고, 끝까지 고집하면 본인들 스스로가 무덤을 파는 일이 된다”고 했다.

이어 “조강특위가 칼을 가지고 직접 목을 치는 일은 사실 해서는 안 될 일이다. 무슨 일이든 팔, 다리 잘라내고 하면 그렇지 않아도 비박(비박근혜), 친박(친박근혜)이 난리를 치는데 이 당이 살아남겠느냐. 본인이 다 판단하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홍 전 대표에도 칼을 휘두를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하다”면서도 “다만 기준을 만들어 놓으면 무슨 수능 시험을 치는 것도 아닌데 나중에 ‘점수를 공개하자’ 이런 얘기가 나오기 때문에 기준 없는 것이 기준”이라고 강조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