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유종 다양화·사업비 증가 전망

동북아오일허브 울산북항 사업이 ‘LNG터미널’ 등으로 취급제품이 다양화되고 사업규모가 조정돼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김삼화 국회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석유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북항 사업은 투자자 모집을 시작한지 6년이 지난 지금까지 주주모집을 완료하지 못한 상태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자 관계기관은 울산북항 사업의 잔여 투자지분을 유치하기 위해 사업내용을 ‘석유제품 위주에서 LNG 등 저장유종 다양화’로 바꾸겠다고 밝혔다고 김 의원실은 전했다.

이로 인해 사업의 예산과 면적 등이 바뀔 전망이다. 당초 예정되었던 부지면적은 30만㎡ 였으나 사업 내용을 변경하면 절반 수준인 15만㎡로 줄어든다고 김 의원실은 설명했다. 김 의원실이 배포한 보도자료에 의하면 사업비도 1000억원 이상 증가되는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총사업비는 5862억원이었으나, 석유공사가 밝힌 사업비 조정 규모는 7000억원~7300억원 규모라고 김 의원실은 전했다.

김 의원실은 “사업을 조속히 정상화시키려는 노력은 필요하나, 산업부와 석유공사는 당초의 사업취지에 부합하는지 여부와 사업의 실현가능성 드으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