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판문점이라는 상황 감안한 판단”…北이 문제삼는 상황 우려한 듯
통일부가 탈북민 차별 지적도…통일부 기자단 “취재 제한 부당…언론자유 침해”

통일부가 탈북민 출신 기자의 남북회담 취재를 제한해 논란이 일고 있다.

통일부는 15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리는 남북고위급회담에 통일부 출입기자단을 대표해 취재할 예정이었던 탈북민 출신인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의 취재를 불허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이날 고위급회담을 위해 판문점으로 출발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김명성 기자의 취재를 불허한 이유에 대해 “판문점이라는 상황, 남북고위급회담의 여러 가지 상황을 감안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한정된 공간에서 고위급회담이 열리는데, 김명성 기자가 활발한 활동을 해서 널리 알려졌으니 언론을 제한한다기보다는 그런 특수한 상황에서 필요한 조치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측이 이의를 제기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북측의 이의제기는 없었고 자체적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북한이 탈북민 출신 기자의 취재에 문제를 제기해 회담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북한이 이를 문제 삼기도 전에 통일부가 선제로 나서서 엄연한 우리 국민인 탈북민 기자의 취재를 제한한 것은 과도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탈북민의 권리를 보호해야 할 통일부가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차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온다.

통일부 기자단은 이에 ‘통일부의 탈북민 기자 취재 제한은 부당하다’는 제하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기자단은 입장문에서 “북한이 탈북민에 대한 불편한 시각을 바탕으로 김 기자의 취재에 반발할 수도 있다”면서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면 통일부가 ’탈북민도 대한민국 국민이다. 취재진의 출신을 문제 삼는 것은 북측의 월권‘이라고 부당함을 지적하면 될 일이지 정당한 취재 활동을 막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더구나 통일부는 탈북민의 권리 보호에 앞장서야 할 부처인데,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오히려 차별한 상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기자단은 또 “누가 기자단을 대표해 취재할지를 정하는 것은 기자단의 권한”이라며 “그럼에도 통일부가 사전에 한 마디 상의도 없이 김 기자를 제외한 것은 언론의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명균 장관에게 이번 사태에 대해 기자단에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할 것을 요구했다.

입장문에는 통일부를 취재하는 50개사, 77명의 기자 중 49개사 76명이 동참했다.

통일부 기자단은 판문점이나 평양 등 북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취재 현장에 대해선 협소한 공간 등을 고려해 풀취재단(공동취재단)을 구성해 대표취재를 해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