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안전’중심으로 교통 혁신

부산시, 5대전략·34개 과제 발표

울산·창원 동남권철도망 연결도

▲ 자료사진
부산시가 인근 지역인 울산과 창원의 동남권 광역철도망을 부산 도심과 연결하는 등 다양한 교통혁신 방안을 내놨다.

시는 15일 ‘차량·속도’ 중심의 기존 교통정책을 ‘사람·안전’ 중심으로 전환하는 교통혁신 5대 전략과 34개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5대 전략은 △대중교통 혁신을 위한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정책 수립 △준공영제 투명성 강화 등 버스운영개선 △도시철도역과 버스정류소의 대중교통 환승편의 도모와 환경개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사람과 안전 중심 보행환경 조성 등이다. 시는 이 전략을 바탕으로 오는 2021년까지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50%를 달성할 계획이다.

우선 도시철도 중심의 교통정책을 위해 사항~하단선, 하단~녹산선, 용호선, 양산선, 강서선, 정관선 등 도시철도망을 확충한다. 부산과 울산을 잇는 최단거리 노선인 동해선과 부전~마산선 등 동남권 광역철도망은 도시철도와 연계한다. 원도심과 해운대 등 주요 관광지에는 트램을 도입, 관광을 겸한 도시철도 이용 서비스를 선보인다.

시민 의견을 물어 공사를 계속하기로 한 중앙버스전용차로(BRT) 사업은 기존 운촌~중동, 내성~양정 구간은 최근 공사를 재개했고, 내성~충무 24.9㎞ 구간도 오는 2021년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채용비리부터 횡령까지 각종 문제로 논란이 된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민단체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검증단을 구성, 조속히 개선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시내버스 143개 모든 노선은 빅데이터 분석을 새로 해 도시철도와 중복노선을 없애는 등 제로 베이스에서 혁신안을 마련해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한다.

이와 함께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자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요금제를 다양화하고 어린이 요금을 무료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시는 이 같은 교통혁신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부산교통공사, 시내버스·마을버스조합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