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실상부 ‘수소산업 메카’, 발빠른 정책 다변화에 달려

▲ 15일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에서 열린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 준공식에서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등 참석 내빈들이 기념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市, 수소차 인프라 확충 초점
충남등 후발 지자체들 위협적
수소산업진흥원등 유치 나서고
수소발전 포괄정책 확대 필요
文대통령 수소산업 중요성 강조

미래 먹거리로 수소산업 메카를 꿈꾸는 울산시가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실증시설을 구축하고 수소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팔을 걷었다. 하지만 울산의 수소 정책이 수소차량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충 등 수소차량용 인프라 확충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충남 등 후발 시·도에 수소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유럽 5개국 순방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프랑스 파리에서 현대차가 만든 수소전기차를 시승하면서 “정부는 수소차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수소경제 생태계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며 수소전기차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한 가운데 울산도 수소산업의 컨트롤타워인 수소산업진흥원 유치 등 수소산업 다변화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오고 있다.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 준공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는 15일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에서 송철호 시장과 황세영 시의장, 유관기관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기반 연료전지 연구 및 실증복합시설인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실증화센터는 수소 기반 발전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실증을 지원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해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4년 울산 특화발전 프로젝트로 선정돼 총 394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센터는 연면적 3923㎡ 규모의 연구동, 1㎽ 연료전지 실증 플랫폼, 울산석유화학단지에서 연결된 3㎞의 수소배관이 구축돼 있다. 수소 연료전지 실증과 연구, 사업화가 가능한 특화 시설이다.

시는 국내 연료전지 업체가 자체 개발한 25㎾, 50㎾, 100㎾급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실증 테스트를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다. 시는 센터 인프라를 활용해 국산 고용량 수소 연료전지의 조기 상용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송철호 시장은 “울산은 수소 생산과 정제, 운송 등의 산업 인프라는 물론 수소충전소 및 수소전기차 보급 전국 1위를 달리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수소 산업도시”라며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가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수소경제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 15일 수소연료전지 실증화센터 내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등 준공식 참석내빈들이 ‘미래의 수소사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김도현기자

◇수소산업 다변화 서둘러야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연료전지 실증화센터 구축에도 불구하고 수소정책의 다변화를 서두르지 않을 경우 경쟁 지자체에 수소산업 메카의 지위를 뺏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 일고 있다.

수소 충전소와 수소차량 보급 등 차량 관련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는 울산시의 정책을, 수소발전 전반을 포괄하는 쪽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동구 한국화학연구원 RUPI사업단장은 수소산업의 컨트롤타워인 수소산업진흥원과 수소 산업의 오일허브 격인 수소유통센터 유치에 대한 속도 조절을 강조했다. 경남 창원시가 수소특화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고, 충남 역시 수소경제 중심지로의 도약을 선포한 만큼, 향후 수소산업을 총괄 지휘할 수소산업진흥원 등에 대한 유치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다.

시는 최근 이채익 국회의원이 수소산업진흥원 설립을 포함한 ‘수소경제활성화법’ 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하자 진흥원 유치 타당성조사 용역비 5000만원을 내년 당초예산에 편성하기로 했다.

시는 이 의원의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용역을 실시해 본격 유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용역 기간만 6개월에 달하며, 준비 과정을 포함하면 8~9개월 이상이 소요되는 만큼 경쟁 지자체와의 속도전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다.

수소산업 다변화를 위해 생산·저장·수송·이동 포괄하는 수소산업 전주기 실증화센터도 조기 건립이 필요하지만 아직 계획 수립 단계에 그치고 있다.

이 단장은 “울산보다 인프라가 부족한 경남 창원과 충남, 광주 등이 단체장의 적극적 의지에 따라 수소산업 활성화에 뛰어든 만큼 선두주자인 울산이 마냥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며 “수소산업 다변화를 위한 지원에 정책적으로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