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지적

벽면 안내문 수정·보완 요구

소방본부 “교육 콘텐츠 보강”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6일 원전재해체험관을 체험한 결과 원전체험관이 운영하는 VR(가상현실) 영상은 실제 원전사고와 동떨어진 것으로 현실을 반영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최근 문을 연 울산안전체험관 내 원자력재난 체험시설이 당초 기획 의도와는 달리 원전의 안전성을 부각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프로그램 및 시설의 보완·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원자사고 가상현실(VR) 체험의 경우 실제 원전사고와 동떨어진 것으로 흥미위주의 게임처럼 진행돼 재난에 대한 감수성을 오히려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체험관 시설 벽면에는 ‘원자력은 온실가스 감축에 매우 유리한 에너지’라는 설명이, 국내 원자력발전소 현황을 보여주면서는 울산에 있는 신고리 3호기와 건설중인 4·5·6호기를 표기하지 않는 등 원전이 안전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초 울산시가 ‘원전 밀집지역 특성상 원전사고 등 위기상황 발생에 대비한 훈련 및 대처능력을 배우는 차원에서 원자력 재난 체험실을 만들었다’고 했지만, 정작 원전재난의 위험성을 제대로 느끼기 힘들 뿐더러 대처능력을 키울 수 없고 재난대응 필요성을 축소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수력원자력이 안전체험관 조성에 7억5000만원을 기부했는데, 이것이 시설 및 프로그램 전반에 ‘원전은 안전하다’는 기조 형성의 주된 이유로 의심하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원전재난을 사진 및 영상 등을 통해 현실감있게 드러내면서 위험성을 알리고 이에 대한 대처방법을 구현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가상현실 체험내용 전면 교체 및 프로그램 방식 변경, 체험관 벽면 설명 안내문 수정 및 보완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소방본부 관계자는 “한수원의 기부는 있었지만 프로그램 및 시설 등은 자체 기획 및 벤치마킹, 자문을 통해 만들어졌지 한수원의 관여는 없었다”며 “당초 기획상 실제 원자력 사고발생시 시민 대응행동 쪽으로 접근했으나, 원자력 재난의 경우 지진과 달리 체험시설로 구현하기 힘든 현실, 체험시설 주 이용객이 저연령층의 유아와 학생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설 운영을 계속해가면서 시각적 자료 및 원전의 위험성을 부각할 교육 콘텐츠 필요성이 있다면 보완·수정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