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갑윤 국회의원(사진·울산중)은 17일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을 만나 부산~울산 광역철도 구간이 송정역으로까지 연장될 수 있도록 전향적 검토를 촉구했다.

현재 중장기적으로 부산에서 울산 태화강역까지 경전철을 운행하는 것으로 계획돼 있다. 하지만 지역사회에선 송정역의 이용권역이 북구, 중구는 물론 인접 경주시를 포함해 약 45만명 이상인데다 주변에 송정택지개발 등 대규모 개발 사업도 진행되고 있어 이용수요도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근거로 들며 송정역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울산시도 광역전철 연장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지만 철도공사측에서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날 국토부 황성규 국장은 “철도공사는 전동차 추가 투입, 막대한 운영적자 심화 등의 상황을 고려해 수용 불가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장래 전동차 연장운행을 대비해 소요부지는 이미 확보한 상태로 충분한 이용수요를 통한 수익성이 확보되는 시기에 전동차 연장운행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갑윤 의원은 “기존 수요예측과 달리 장래 수요예측이 하루 1만1000명으로 추정되는 조사도 있고, 송정역사 주변에 대규모 개발사업 등이 진행되는 등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이 조속히 확정돼야 한다”며 “지역주민 철도이용 편의성 및 수혜권역 확대 등을 감안해 정부와 철도공사는 전향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정 의원은 이날 법무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문재인 정부가 국정과제 1호로 적폐청산을 내세운 이후 검찰에 직권남용 혐의로 접수된 사건이 1만건을 넘었지만 정작 수사를 거쳐 기소한 경우는 0.1%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