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위급회담 공동취재단 구성에 항의

한국신문협회와 한국기자협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통일부가 남북고위급회당 공동취재단을 구성하면서 탈북민 기자를 배제한 데 대해 비판했다.

기자협회는 “통일부는 지난 15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취재를 위해 구성된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기자라는 이유로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를 일방적으로 배제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통일부가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취재기자들을 선별하겠다는 것이냐”며 “부처의 이해관계에 따라 특정 기자를 배제하는 것은 심각한 언론자유의 침해가 아닐 수 없다”고 꼬집었다. 

협회는 또 “특히 공동취재단 구성은 지금까지 출입기자단과 언론사에 의해 결정되어 온 것이 관행이다. 지금까지 어떤 부처에서도 공동취재단 구성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특히 “국경없는기자회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언론자유지수에서 70위까지 추락했던 언론자유지수를 이번 정부에서 43위까지 회복했는데 통일부가 지금까지 쌓아온 신뢰를 스스로 끌어내려 한국의 위상을 낮추려 한다.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신문협회 역시 이날 성명을 통해 “과거 군부독재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 발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협회는 “통일부는 탈북민의 권리 보호와 안정적인 국내 정착에 가장 앞장서야 할 정부 부처”라며 “설령 북한 측의 반발이 있다 하더라도 탈북민 역시 엄연한 우리 국민임을 강조하고 언론자유라는 민주 체제의 특성을 설명하며 취재 활동을 보장하고 보호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그러면서 “정부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빠른 시일 내에 사과와 함께 통일부 장관 등 관계자를 문책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