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소속 방문교육지도사 민주노총 조합원(전국 300여명)은 16일부터 울산시청 청사 세 곳 출입구에서 ‘10개월씩 맺는 꼼수계약 철회와 열악한 근로조건에 대한 처우개선, 고용안정’을 촉구하는 피켓 시위 등 단체 행동에 들어갔다.

8년차 지도사로 활동하고 있는 지도사 A씨는 “울산시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난 10년 동안 장기 근속해 온 방문교육지도사들에게 10개월씩 ‘쪼개기계약’을 해왔다. 센터는 특히 10년만에 처음으로 인상한 임금이 고작 시급 325원이다”며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근로기준법을 철저히 준수하라”라고 촉구했다.

 

한 방문지도 교사는 “다문화가정의 복지를 위해 헌신하는 지도사들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것은 여성가족부의 무책임과 지자체의 안이함이 빚어낸 구조적 모순 때문이다”라며 “국비 운영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문화가족 방문교육사업은 2007년부터 결혼이주여성의 한국어 습득과 사회 적응을 돕고,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여성가족부와 지자체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자체별로 위탁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이 사업에는 전국 216개 센터 1700여명의 지도사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울산에도 구·군별 5개의 지원센터에 50명 가량의 방문교육지도사들이 소속돼 활동하고 있다.
센터에 직접 오기 어려운 여건의 다문화 가정을 방문해 수업하며, 수업준비와 일지, 결과보고, 회의 등 주 26시간 이상을 근로하고 있으나 주 16시간밖에 인정받지 못하는 등 열악한 근로여건과 함께 매년 체결하는 단기계약으로 고용불안을 호소해 왔다.디지털 뉴스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