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카르니틴

돼지고기나 양고기 같은 육류에 함유된 엘카르니틴(L-Carnitine)의 효과가 매스컴을 통해 알려지면서 다이어트식단으로 수요가 늘고 있다.

“내몸사용 설명서”에서는 "체지방을 태우는 비타민, 카르니틴"이라는 주제로 엘카르니틴(L-Carnitine)의 효과가 공개됐다. 이날 내몸사용 설명서에서는 카르니틴이 지방을 태우는 촉매제라고 설명하며 엘카르니틴(L-Carnitine)이 많이 함유된 다이어트식단을 소개했다. 그 중 우리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돼지고기에도 100g당 27.7mg의 카르니틴이 함유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돼지고기는 삼겹살 보다 등심을 섭취하도록 당부하며 닭가슴살 못지 않게 다이어트식단으로 효과적이라고 설명하였다.

우리 생활속의 의약품이나 식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카르니틴은 순수한 엘카르니틴(LC)과 안전한 보존을 위해 주석산염(Tartrate)을 화학적으로 결합시킨 엘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LCLT)가 있다. 인습성(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강한 순수한 엘카르니틴(LC)은 주사제나 콜로이드 등 액상 원료로 사용된다. 그리고 보존성을 위해 주석산염을 화학적으로 결합시킨 엘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LCLT)는 인습성이 개선되어 정제(알약)의 제조에 사용된다.

순수한 엘카르니틴(LC)과 주석산염을 결합한 엘카르니틴 타르트레이트(LCLT)의 생리적 기전이 결국 엘카르니틴의 보충에 기인하므로 동일하다.

엘카르니틴은 지방 연소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체지방 없이 근육을 표현해야만 하는 보디빌딩 선수들이 주로 섭취하였다. 엘카르니틴은 미국 국립 생물 정보센터(NCBI)가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인 퍼메드(Pubmed)의 관련 논문만 1만 4,000여건일 정도로 연구 실적이 방대하고 효과가 검증된 성분이다.

이런 매스컴의 여파를 타고 다이어트식단에 사용되는 엘카르니틴(L-Carnitine) 보조제도 인기다. 대중적인 보조제로 기트리닷컴 "엘카르니틴 스택®(L-Carnitine Stack)"을 들 수 있다. 엘카르니틴 스택®"은 KBS2 TV의 드라마, "오마이비너스"에서 극중 퍼스널 트레이너인 소지섭의 짐(Gym)에 등장하면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다.

"엘카르니틴 스택®"은 위생적으로 진보된 액상 카르니틴이다. 엘카르니틴은 수분을 잡아당기는 성질이 강해 잘못 보관하면 미생물이 생육하기 좋은 조건이 된다. 이 때문에 내용물을 손으로 만지지 않아야 하는 등 섭취/보관상 까다로운 면이 있었다. 특히 카르니틴은 운동과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아 젖은 손이나 습한 가방에 의한 오염이 걱정되었다. 이 것을 고려하여 세계적으로 수분으로부터 안전한 액제형(시럽) 카르니틴이 연구되었다. "엘카르니틴 스택®”은 단회형 액제로 위생적이다.

기트리닷컴의 조선기(35) 식품연구원은 "카르니틴의 작용기작이 기초적인 인체생리학 교과서에도 나올만큼 당연하다"고 설명하였다. 하지만 “건강한 인체가 양질의 영양섭취를 할 때 카르니틴을 더 이상 보충할 필요가 없으므로 카르니틴 보조제는 카르니틴의 부족이 관측될 때, 적절한 용량만을 섭취하는 센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